[교육학개론]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의 정의, 상담이론(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상담관계의 형성(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행동주의 상담이론

3. 상담관계의 형성
1) 수용
2) 공감적 이해
3) 일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담의 정의

상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상담의 개념은 상담이론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정의될 수도 있고, 인간에 대한 관점이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또 상담과 인접한 몇몇 용어들이 비슷하거나 같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상담의 정의는 더욱 복잡해진다. 상담과 비슷한 뜻으로 쓰이는 말 중에 생활지도와 심리치료가 있다.
생활지도는 주로 학생들이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문제,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 직업적 • 사회적 • 인성적 영역의 계획적인 지도활동이다. 그러므로 생활지도의 대상은 전체 학생이며, 따라서 지도하는 사람들도 교직원 전체가 된다. 그러나 상담은 상담자(counselor)로서 자격과 훈련을 갖춘 전문가만이 학생 개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심리치료는 주로 병원 등에서 성격장애 및 정신장애에 관련된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보다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심리치료는 증상을 제거, 수정, 완화하기 위한 목적이 우선이다. 또 상담이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심리치료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상담이 예방을 목표로 한다면 심리치료는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생활지도, 상담활동, 심리치료 사이에는 명료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김종서 교수 등은 상담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여러 인접 개념을 상담과 대비하면서 다음과 같은 것은 상담이 아니라고 했다.

• 상담의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나 정보 제공 그 자체는 상담이 아니다.
• 상담에서 충고, 제안, 권장 등이 주어질 수는 있으나 충고, 제안, 권장이 곧 상담은 아니다.
• 상담은 아무리 세련되고, 고통이 없으며, 간접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설득, 유도, 권고에 의해서 태도,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 상담은 결코 훈육이 아니며, 협박이나 경고 등에 의해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 상담은 어떠한 일이나 활동을 개인에게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
• 상담에 있어서 면담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나 대화나 면담이 곧 상담이라고 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10장 생활지도와 상담
  • 형성하도록 지도한다.정의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협동과 봉사의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성 개발의 지도예각 개인의 교양, 도덕적 윤리관, 인간 존중의 습관형성, 의사전달의 합리적인방법, 관용과 이해의 선택, 이성과의 교제, 집단에서의 대인관계 등을 지도(4) 사회성 지도 정의개인이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도록 적절한 조언과 조력을 함으로 써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예신체발달에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이론(1) 관념론: 변화무쌍한 물질적인 세계에는 실재란 존재하지 않으며, 이 세계를 넘어서 절대 불변한 실재(신, 절대정신)가 존재한다고 주장플라톤, 헤겔(2) 실제론: 세계는 인간의 마음과 별도로 독립해서 그 자체의 법칙에 의해 움직여 나간다고 본다. 그러나 마음과 동등하게 세계가 존재한다는 이원론을 인정하는 것이 보통3) 철학이론과 교육(1) 관념론: 마음과 아이디어의 능동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마음의 단련과 계발의 방향을 이성적 사

  •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 정신적 긴장, 불안, 공포의 해소대 책자료수집(어떤 공식에 대입시켜 해석)치료적 관계 수립(허용적 분위기 진단 배제)결 과문제해결(추후 연구에 공헌이 큼)자기 문제를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 증진(자기 이해)책 임상담자내담자상담의절차 분석→종합→진단→ 예진→상담→추후지도도움 요청→장면 설정→자유로운 감정→무조건 수용, 허용적 태도→긍정적 감정→ 자아통찰상담의기 술 1. 타협의 강요, 2. 환경의 변경, 3. 적당한

  • 상담이론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분석 하시오(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인지행동 상담이론)
  • ◈ 상담이론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분석 하시오(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인지행동 상담이론) ◈1. 정신분석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상담의 의미① 프로이드(S. Freud)의 성격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② 일종의 비지시적 상담방법이다.③ 인간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긴장과 불안에 의하여 억압된 감정 때문이므로,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의식화하여 치료하는 것이 정신분석학적 상담방법이다.④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관찰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중심의 중세사회에 반발, 인간중심으로 전환하는 인간 본위의 세계관을 확립하려는 운동. 그리스문화로의 복귀-교육목적 : ‘자유교육’을 통한 전인적 인간형성(그리스적 인간상을 추구)-교육내용 : 인문학 중심의 자유교육, 7자유과, 언어와 문학-교육방법 : 인간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의 명예를 존중하고 흥미를 자극, 학생의 자치활동실학주의 교육(17c)♥-실학주의 교육 : 실용성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 기술 및 과학적인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