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상담의 이론과 실제 - 상담의 정의, 상담이론(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상담관계의 형성(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이론
1)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행동주의 상담이론
3. 상담관계의 형성
1) 수용
2) 공감적 이해
3) 일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상담의 정의
상담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 하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상담의 개념은 상담이론에 따라서 서로 다르게 정의될 수도 있고, 인간에 대한 관점이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또 상담과 인접한 몇몇 용어들이 비슷하거나 같은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상담의 정의는 더욱 복잡해진다. 상담과 비슷한 뜻으로 쓰이는 말 중에 생활지도와 심리치료가 있다.
생활지도는 주로 학생들이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문제, 발달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 직업적 • 사회적 • 인성적 영역의 계획적인 지도활동이다. 그러므로 생활지도의 대상은 전체 학생이며, 따라서 지도하는 사람들도 교직원 전체가 된다. 그러나 상담은 상담자(counselor)로서 자격과 훈련을 갖춘 전문가만이 학생 개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 한편 심리치료는 주로 병원 등에서 성격장애 및 정신장애에 관련된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보다 전문적인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심리치료는 증상을 제거, 수정, 완화하기 위한 목적이 우선이다. 또 상담이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심리치료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또한 상담이 예방을 목표로 한다면 심리치료는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생활지도, 상담활동, 심리치료 사이에는 명료하게 구분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김종서 교수 등은 상담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여러 인접 개념을 상담과 대비하면서 다음과 같은 것은 상담이 아니라고 했다.
• 상담의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기는 하나 정보 제공 그 자체는 상담이 아니다.
• 상담에서 충고, 제안, 권장 등이 주어질 수는 있으나 충고, 제안, 권장이 곧 상담은 아니다.
• 상담은 아무리 세련되고, 고통이 없으며, 간접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설득, 유도, 권고에 의해서 태도, 신념,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 상담은 결코 훈육이 아니며, 협박이나 경고 등에 의해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 상담은 어떠한 일이나 활동을 개인에게 지시하는 것이 아니다.
• 상담에 있어서 면담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나 대화나 면담이 곧 상담이라고 할 수는 없다.
- 참고문헌
-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