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근대교육의 이해 - 문예부흥과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실학주의와 교육, 계몽운동과 교육, 국가주의와 교육, 발달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문예부흥과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4. 계몽운동과 교육
1) 합리주의
2) 자연주의
3) 신인문주의

5. 국가주의와 교육

6. 발달주의와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예부흥과 교육

문예부흥(Renaissance)의 근본사상은 중세의 기독교적 복음주의와 내세주의의 제약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의 자세로 복귀하려는 인문주의(Humanism) 사상(思想)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선천적인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전시켜, 오직 인간본위 • 인간중심의 문화를 이룩하려는 것이다. 즉, 신의 세계에서 인간의 세계로, 내세주의에서 현세주의로, 금욕주의에서 자연주의로 옮겨 인간을 구속하는 모든 외부적 권위를 박차고, 인간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주인이 되게 하려는 사상이다.
문예부흥(文藝復興)운동의 원인 및 그 시대의 사상에 영향을 준 요소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너무나 길고 단조롭고 내세(來世)에만 집착했던 중세적인 것에 대한 반발이다. 약 1천년간 한길로만 걸어왔기 때문에 그 외길로부터 빠져나오려는 충동이 생겼고, 내세적이고 주정적(主情的)인 것 외에 현세적이고 이지적(理智的)인 것에 대해 눈을 뜨게 되었던 것이다.
둘째, 중세기 말의 물질적 • 경제적인 변화이다. 십자군 원정은 종교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 • 사회적인 면에서도 변화를 일으켰다. 새로운 상공업 도시의 발달, 동방문화의 수입, 새로운 평민계급의 형성은 모두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을 지향하게 하였다.
셋째, 지적 발달이나 인쇄술의 발명은 고전(古典)의 대량출판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마젤란(F. Magellan, 1480~1521)의 지구의 구형 실증과 코페르니쿠스(N. Copernicus, 1473~1543)의 지동설(地動說) 논증 등은 종래의 독단적 • 교권적 • 형이상학적인 추상론 대신에 실증적인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 스콜라 철학이 제공하는 새로운 분석적 사고방식도 지적발달에 밑받침이 되었다.
넷째, 교회의 부패를 들 수 있다. 교회가 그 자체의 안일 때문에 도리어 타락하고 죄악과 부패의 온상을 이루게 되었으므로 자연히 각 개인은 이탈심이 생겨 교회에서보다 오히려 현실생활에서 흥미를 찾으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에 대한 관점 연구서구사회의 유아관, 발달관, 교육관에 대한 비교학적 심층 연구 요구서구사회의 유아관, 발달관, 교육관에 대한 사상가별 비교학적 심층 연구서구사회의 유아의 생활과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연구 참고자료인터넷 검색 자료3. 연구의 제한점첫째, 고대에서 중세에 이르는 서구사회에 대한 연구는 유아교육에 대한 직접적, 구체적 자료제시가 미흡하여 연구자의 주관적 견해로 결론이 도출될 수 있다. 이에 근대이전의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접근
  • 교육①통변학교-1883년 뭘렌도르프가 설립-설립목적 : 문호를 개방하고 국제 사회에 참여함에 따른 통변 양성 필요-우리나라 근대식 교육기관의 시초-어학 훈련 교육기관 ②배제학당(1885), 이화학당(1886), 경신학교(1886)-문호 개방 후 신교파의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현대식 학교교육 발전에 기여③육영공원(1886)-정부가 설립 : 국립의 성격을 띤 최초의 근대적인 학교-귀족의 자녀나 국왕이 선정한 사람들을 위하여 설립④갑오개혁(1894)-과거제도

  • [교육학] 교육의 시대적 발달
  • 교육의 시대적 발달< 차 례 >1. 한국 교육사 1가. 원시시대의 교육 1나. 삼국시대의 교육 1다. 고려시대의 교육 3라. 조선시대의 교육 4마. 개화기 교육 7바. 식민시대의 교육 8사. 현대의 교육 92. 서양 교육사 11가. 고대의 교육 11나. 중세시대의 교육 12다. 근세의 교육 14라. 현대의 교육 17마. 신자유주의와 교육 18표 1 실학주의의 종류와 목적, 대표사상가 14표 2 국가별 공교육의 발달 15표 3 근세의 사상가들 16한국 교육사원시시대의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의 개관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18세기 자연주의,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19세기 계발주의 교육사상,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 및 오늘날 민주주의 교육이념의 기

  • [교육학] 교육의 제접근
  • 실학주의 ②사회적 실학주의 ③감각적 실학주의(4)계몽운동과 교육(18C):이성에 의한 비판이 기본①합리주의 ②자연주의 ③신인문주의(5)국가주의와 교육:교육적 제도에 관심.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교육을 이용.(6)발달주의와 교육:사상가.교육자.심리학자들은 인간발달의 원리에 일치하도록 교육과정 그 자체를 개혁하는데 헌신.3.현대 교육(20C):교육의 균등과 교육의 과학화. 교육의 민주화, 교육의 인간화로 발전. 새 교육 운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