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인간발달의 단계와 특징 및 발달과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발달의 단계와 특징
1) 태아기
2) 신생아기
3) 영아기
4) 유아기
5) 아동기
6) 청년기
7) 성인기와 노년기

2. 발달과업
1)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업
2) 아동기의 발달과업
3) 청년기의 발달과업
4) 성년 초기의 발달과업
5) 중년기의 발달과업
6) 노년기의 발달과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발달의 단계와 특징

인간의 발달은 발달특징에 따라 여러 측면에 걸쳐 몇 단계로 나누어 연구할 수 있다. 발달단계는 기준에 따라 학자들 간에 구분을 달리하기도 한다. 지적 특성 • 신체적 특성 등 어떤 특성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다를 수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신체적 • 성적 • 운동적 • 지적 • 정서적 • 사회적 • 언어적 • 인지적 • 도덕적 발달별로 다양하게 단계를 나누어 연구할 수 있다. 이제 가장 보편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에서 인간발달의 단계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태아기
태아기(parental period)란 성숙한 남녀의 성교에 의한 정자와 난자의 수정(雜)에서 출생 시까지의 평균 9개월(40주, 280일)을 말한다. 태아교육의 중요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정되고 있다. 특히 어머니의 건강과 정서적 안정은 태아의 건강한 발육뿐만 아니라 정서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의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2) 신생아기
갓난아이가 출생할 때의 고통에서 회복되는 때까지의 기간을 특별히 구별하여 신생아기(neonatal period)라고 한다. 생早 2주, 길게는 1개월 정도까지의 아이를 유아와 분리하여 신생아라고 부른다. 신생아를 보육하는 데 주의할 점은 그의 생활이 거의 잠을 자면서(하루 생활의 73%)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편안하고 안정된 주위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괜찮은 자료입니다.
  • 16266***
    (2019.09.11 10:43:5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