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사회계층과 교육(사회계층의 개념,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사회계층 이동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3. 사회계층 이동과 학교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계층의 개념

사회학자들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도를 연구하는 많은 교육학자들이 학교교육의 성취도와 방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사회계층(社會階層)을 들고 있다. 누가, 왜 인간을 사회계층에 따라서 생활하도록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사람이 사회계층을 벗어나서 살아가기 어려운 것만은 틀림없다. 교육에 미치는 사회계층의 영향을 검토하려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먼저 사회계층과 사회계급(社會階級)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자.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일을 하는 직업을 갖게 된다. 또 그는 특정한 인종에 속하며 가족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도 모두 다르다.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나 능력 및 기술 때문에 주어지는 보수(麵)도 다르고, 사회적으로 내려지는 사회구성원에 대한 평가도 다르며, 위신과 특권도 다르다. 이것들은 말하자면 하나의 위계(位階)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위계적인 사회체계 속에서 가족적 배경 • 직업 • 인종 • 개인의 능력 및 기술에 의해 사회적 특권 • 위신 •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우리는 사회계층이라고 한다. 한편 사회계급은 특히 재산 • 교육 • 직업 • 사회적 지위 등이 비슷해서, 비슷한 생활습관 • 감정 • 태도 • 행동 •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 따라서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뜻으로 쓰여짐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적 가치관-인성교육 주관으로서의 학교의 역할*전 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사회학11교육결과의 평등12갈등이론13Dreeben의 학교사회화14기능론자-사회계층이동15학력상승 이론16호퍼(Hopper)의 교육선발 분류 방식17콜만(Coleman)의 사회자본30포스트모더니즘교육행정31조직개발기법32학교조직의 관료제화 경향33공교육의 개혁 방향34예산운영 제도35장학이론36동기이론들간의 관계37초등학교 교원배치 기준40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근무성적2001 중등 임용 기출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6평

  • [사회계층과 교육의 관계]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인 및 특성과 관점, 교육에 대한 사회계층의 영향
  • 교육사회학자들이나 학업성취도를 연구하는 많은 교육학자들이 학교교육의 성취도와방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사회계층을 들고 있다.1) 사회계층의 개념우리는 흔히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을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많은데,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은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 첫째, 사회계층은 동일한 혹은 유사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사람들의 집단 흑은 사회지위로는 개인의 소득, 직업, 교육수준, 사회적 명망 등의 기준에 따라 결정되

  • 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학교 교육연구소의 교육학 용어사전은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과정인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고, 교육자 측면과 피교육자 측면에서 바라볼 수도 있으며, 분석적인 개념인 동시에 규범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또한 교육은 어떤 의도에서 초래된 행위인 동시에,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말하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인간이 성숙하게 되도록 이끌고, 그가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가능성을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방법에는다양한방법교육목적내용따라어떤방법있는지,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특징,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0K
  • 교육을 말한다.알고자 하는 욕구로 학습자는 시험, 진급을 위해 학습을 하며, 생활적용은 알필요 없다. 앤드라고지의 기본 가정은 개인이 성숙할수록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것에서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는 것, 성인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는 학습을 위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것, 성인의 학습준비도는 사회적 역할의 발달과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지식의 미래적 활용보다는 즉각적 활용으로 관심이 이동한다는 점, 성인은 외재적 요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