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수업, 교수, 학습, 교수 · 학습에 대한 개념 규명 및 교수와 학습의 관계 변화와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개념 규명
1) 학습
2) 교수
3) 수업
4) 교수·학습

2. 교수와 학습
1) 교수와 학습의 관계의 변화
2)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규명

수업(授業)의 개념과 혼동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라는 개념이다. 때로는 교수 • 학습과정이라는 말을 쓰는 경우도 있다. 이들 수업, 교수, 학습, 교수 • 학습과정 등의 개념을 엄격히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이러한 용어들 속에는 공통적인 개념이 내포되어 있으며, 다만 강조점이 다를 뿐이기 때문이다. 우선 누구를 교육의 주체(主體)로 보느냐하는 관점에서 볼 때 수업과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행동을 말하고, 학습은 학생이 배우는 행동을 말하며, 교수 • 학습과정은 양자의 행동을 모두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중 학습이 가장 넓은 뜻으로 쓰인다. 이는 수업이나 교수가 없는 상태에서도 학습이 일어나는 반면에 설혹 가르친다 하여도 학습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1) 학습
학습(學習)은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들이다. 따라서 선천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행동과 신경계통의 성숙으로 말미암아 거의 자연적으로 일에4는 변화 또는 피로나 약물 등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학습은 이렇게 볼 때 얼마나 넓은 개념인지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교수․학습의 개념1) 정의오늘날에는 학습과 교수가 같은 정도로 쓰이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으로 성립되는 것이므로 교수와 학습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러면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자. 첫

  •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학습자가로서 바람직한 품성의 발달을 가져오도록 돕는 학교, 가정, 사회적인 노력의 과정이다라고 정의하면, 인성교육의 핵심은 도덕성의 발달에 있고, 앎, 정서, 행위의 세 측면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 요인으로는 첫째, 자기 존중감, 둘째, 정서, 셋째, 자신과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감수성, 넷째, 도덕적 성숙, 다섯째, 성취 효능감, 여섯째, 자아 실현 의지 등 여섯 요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4)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의의

  •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학습은 경험으로부터 일어난다”라고 했으며 백지와 같이 아무 성질도 없는 마음에 여러 가지 지식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을 경험이라고 하였다. 그의 경험론적 철학체계는 교육학에 있어서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 등에 영향을 주었다. 이렇게 경험주의에 바탕을 두고 전개된 것이 신교육운동이다. 신교육운동은 구체적으로 학교의 제도적 개선, 현실생활에 대한 학생의 능동적 참여, 다양한 교수매체 또는 수업보조물의 활용, 측정 또는 평가방법

  • 교육학 읽기 교육영역 읽기교육 이론적 고찰 읽기교육 목표분석 읽기영역
  • 개념 또는 읽기 기능들은 교사에 의해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지도될 때 효과적이다. 독해 과정에서의 직접적인 지도는 읽기 시작부터 이해될 때까지의 사고 과정의 단계가 설명됨을 의미한다. 교사가 글이 이해되는 과정을 자세히 단계적으로 설명하여야 한다. (6) 학생중심의 교수학습학생들은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읽기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므로 학생들의 사고는 자극되어야 하며 능동적인 수업의 참여가

  •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제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교수 프로그램 평가란 여러 가지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된 자료나 산출물의 장점, 유용성 또는 가치를 규명하는 절차다.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적 정의를 평가의 유형에 비추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평가의 목적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