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
3. 평생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平生敎育)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우선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먼저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징과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다섯 가지 측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측면을 간략하게 짚어보고자 한다.
우선 정치적 측면에서는 민주화와 남녀평등 등으로 대별되는 권력관계의 수평화와 교육 수혜(受惠)의 기회균등을 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개방화, 경제자유화를 통한 글로벌 무한경쟁사회의 도래에 맞는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원화되는 사회가치와 인본주의 가치 중시를 들 수 있겠다.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의 참여 요구 역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현대사회는 정보기술의 첨단화와 변화의 가속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은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발생시킴과 동시에,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되지 않은 교육과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공학의 토대교육공학 분야의 역사를 살펴볼 때 B.C. 5세기 이전의 그리스의 윤리교사인 원로 소피스트들로부터, 멀리는 고대의 동굴벽화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가 있으나(Sattler, 1990), 교육공학이 기초 개념을 정립하여 학문분야로서 시작된 것은 17세기 이후로 볼 수 있다. 다음에서는 교육공학이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감각적 실학주의, 그리고 교수의 과학화와 공학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감각적 실학주의(

  • 7차교육과정분석
  •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나누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어야 한다. 교사가 나누는 나름의 기준이 있겠지만 학습자들이 생각하는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을 던졌다. 대부분의 일선학교에서 그렇듯 이 학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관련을 맺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개념도 정리 안된 학교들을 위해 용어 정리를 끝마쳤다. 1차 연구물 기조 발제 및 토론을 하고 차기 회의 운영 전반에 대해 얘기를 하면서 이날 토론을 마쳤다.* 토론 주제 : 학부제 실시의 제기 배경대외적으로 바라보면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맞추어 한국사회도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는 등 변화될 수밖에 없고 교육시장개방의 여파로 우리의 교육은 흔들릴 수밖에 없는 이 현실에 대응하기 위하여 김영삼정권은 국민의 의사를 조금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