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2.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
3. 평생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평생교육(平生敎育)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우선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
먼저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거시적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특징과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따라 다섯 가지 측면,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기술 측면을 간략하게 짚어보고자 한다.
우선 정치적 측면에서는 민주화와 남녀평등 등으로 대별되는 권력관계의 수평화와 교육 수혜(受惠)의 기회균등을 그 특징으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세계화와 개방화, 경제자유화를 통한 글로벌 무한경쟁사회의 도래에 맞는 교육과 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원화되는 사회가치와 인본주의 가치 중시를 들 수 있겠다.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의 참여 요구 역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현대사회는 정보기술의 첨단화와 변화의 가속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기술혁신에 따른 과학기술의 발달은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를 발생시킴과 동시에,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도록 함으로써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