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을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에 대한 이해
1. 기능적 정의
2. 규범적 정의
3. 조작적 정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개념은 정의(定義)에 의해서 그 의미가 분명해진다. 즉, 개념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이 정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의는 단순한 약속이기 때문에 사실적 진위(眞僞)를 따질 수가 없다. 그래서 정의는 언제나 정의에 의해서 진(true by definition)이다. 따라서 정의 그 자체는 진위가 없기 때문에 어떤 개념의 뜻을 밝혀 보기 위한 정의는 다양할 수가 있다.
교육에 대한 정의도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다양하게 내려져 왔고 지금도 내려지고있으며 또 앞으로도 내려지게 될 것이다. 특정 학자의 교육에 대한 정의는 옳고, 또 다른 학자의 정의는 그르다고 할 수도 없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들 가운데는 교육을 정의하는데 드는 그들의 노력에 비해 그 효용가치가 희박하다고 지적하면서 교육현상의 논의에서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일을 피하자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교육을 정의하는 것은 규명하고자 하는 교육현상이 뜻하는 바를 기본적으로 밝히는 전제(前提) 작업이기 때문에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 보면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교육학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교육이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대상에 따라 수많은 정의가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함.1.1.2 규범적 정의- 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입장.ex) 어떤 진리와 가치를 추구하는가에 따라 수많은 규범적 정의가 가능하다 할 수 있음.“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과정이다.”등 교육의 가치를 도덕적, 인격적 목표에 접근시킴.즉,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교육 자체의 발전에 비중을 두는 입장임.1.1.3 조작적 정의- 교육을 기술적 또

  • [교육] 교육의 어원 및 정의
  • 교육의 어원을 종합해 보면, 교육은 아동의 천부적인 선성,지니고 있는 잠재적인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 발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동시에 사회와 문화의 양식을 익혀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시켜 줌을 의미하는것이다.II.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르며 해석하는 방식도 다르기 예문에 한 마디로정의를 내리기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논의되어 온 정의의 유형을크게 기능적 정의, 규범적 정의, 조작적 정의로 나누어

  • 교육의 개념 뒤르켐 정범모 피터스
  • 정의가 이에 속한다. 그는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이다.” (「교육과 교육학」, 1968, P. 16)정의한 바 있는데, 흔히 이러한 정의를 조작적 정의하고 부르며, 이러한 정의는 주로 행동과학을 하는 사람들에 의해 시도되었기 때문에 행동과학적 정의라고도 한다. 여기서 ‘인간행동’ 이란 밖으로 드러난 외현적 행동뿐 아니라 내면적 행동, 즉 지식, 사고, 가치관, 동기체계, 성격특성, 자아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행동이다. 또 ‘계획적’ 이

  • 교육학 교육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교육이란 인간을 이끌어내고(drawing out) 채워주는(infilling) 과정 즉, 피교육자의 잠재능력 즉 소질을 계발시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작용1.1.3.교육 현상적 교육의 정의■규범적(목적론적)입장 : 가치 지향적 정의교육은 민주적 인격의 계발과정, 혹은 어떤 가치에의 접근 과정ex)교육은 학문의 진리를 추구하는 것이다.■기술적(조작적)입장 : 가치 개방적 정의로 인간행동의 변화만을 기술교육은 인간행동 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