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평생교육의 이론적 바탕이 된 성인교육이론과 구성주의(構成主義) 학습관,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성인교육
2. 자기주도학습
3. 구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이론적 바탕이 된 성인교육이론과 구성주의(構成主義) 학습관, 그리고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성인교육
성인교육{andragogy)의 개념은 일반적인 교육의 원리로 받아들여지던 아동교육(pedagogy)의 원리가 성인교육에 적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비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즉, 폐다고지는 주로 아동 및 청소년 교육 위주의 패러다임으로서 교수자가 주도하는 훈육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라면,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의 원리로서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자신의 경험과 목적에 의하여 학습을 구성해간다고 하는 관점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들 용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동교육은 그리스어 paida(어린이)와 agogus(이끌다, 지도하다)가 합쳐진 반면, 성인교육은 andros(어른)와 agogus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성인교육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노울즈(M. Knowles)는 성인교육을 성인의 주도적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art & science)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폐다고지는 전형적으로 아동을 위한 것이며, 안드라고지가 바로 성인을 위한 교육의 개념이라고 명확히 구분하여 이분법적으로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은 독자적으로 교수-학습될 필요가 있다. 누구나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이라면 자기가 사용하는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야하며 그것에 대한 학문적인 체계는 학습자에게 흥미로운 학습주제가 된다. 이것은 학문주의적 관점이 반영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관점에서 문법 교육을 시행하게 되면 서로 관계가 있는 국어 교육의 하위 영역들을 영역마다 개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중복현상이나 간섭 또는 배타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비

  • 7차교육과정분석
  • 학습자들의 선행학습정도나 학습된 양의 정도에 따라 나누는 것이긴 하지만, 학습자들의 태도나 선호도, 대인관계 등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현실적인 어려움도 따르겠지만, 학습자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도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4. 나는 수업에 잘 참여하고 있나요?4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매우 열심히 한다 46.5② 열심히 한다3048.4③ 거의 안한다2743.5④ 전혀 안한다11.6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대해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배열한다. 따라서 교수 학습의 주도권이 교사에게 주어지고 수업이 사전데 목표에 명시한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데 초점을 둔다. 교사는 지식과 정보의 일방적 전달자 학습의 배타적 관리자로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수업을 동원한다. 수업설계에 있어서도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설정해 두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계획을 꾸려가게 된다. 목표 성취에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참고문헌Ⅰ. 개요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로서 학습자와 지역 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들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교육 기회로 간주된다.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학습이론의 수업의 원리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인본(인간)주의 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사회학습이론사회학습이론의 개요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특징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전개와 발전사회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구성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개요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구성주의 학습방법 적용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강점과 문제점 성인학습자의 특성성인교육의 개념학습자로서 성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