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수·학습의 조건(학습동기, 준비도, 전이, 기억, 학습환경)과 교수·학습의 원리(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성, 목적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4 / 2015.10.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교수 · 학습의 조건
1) 학습동기
2) 준비도
3) 전이
4) 기억
5) 학습환경

2. 교수 · 학습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목적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 • 학습의 조건

교수 •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조건으로는 내적 혹은 외적으로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대표적인 몇 가지만 설명하기로 한다.

1) 학습동기
학습동기(學習動機)는 학습자가 스스로 배우려는 의욕을 가지고 적극적 •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하도록 조건을 형성해 주는 것을 말한다. 동기는 아동 • 학생이 자발적으로 행동을 하고자 하는 근본 동인(動因)으로서 욕구 • 희망 • 긴장 • 태세 • 경향 • 태도 • 흥미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이것들이 개체(個體)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이것은 아동 • 학생에 따라 뚜렷한 차이가 있으므로 각자에게 적합한 동기가 연구되어야 한다. 학습동기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 학습동기는 학습활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어 학습활동을 활발하게 전개시킨다.
② 학습동기는 학습에 효과적인 행동을 선택하게 한다.
③ 학습동기는 학습목표를 향해서 개체의 에너지를 집중하도록 한다.

따라서 학습동기를 유발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개체와 장소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제 1 절 보육의 개념제 2 절 보육의 필용성제 3 절 보육의 목적제 2 차시 :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1 절 영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Ⅰ. 학습지도의 이론1. Ausubel의 유의미 언어학습이론1) 유의미 언어학습의 조건2) 포섭이론과 그 유형3) 선행조직자의 활용 원리4) 학습과제의 제시 원리2.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1) 학교학습모형의 특성2) 학교학습모형의 변인Ⅱ. 학습지도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직관의 원리5. 통합의 원리6. 목적의 원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와 학습계획1) 개념2)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조건과 원리1) 교수학습의 조건2) 교수학습의 원리(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와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목적의 원리 3) 교수학습의 유형(1) 성숙주의 교수학습(2) 행동주의 교수학습(3)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교수상의 신사상〉 외에 8편이었다. 이렇게 선교사에 의하여 시작된 특수교육은 정부가 개입함으로써 법적 근거가 설치되어 보다 빠른 속도의 발전이 약속되었다. 정부는 1912년 3월 〈제생원 관제〉를 제정, 공포하고, 1913년 4월에는 그 시행규칙이 제정됨으로써 최초의 관립특수학교인 제생원 맹아부가 서울에 설립되었다. 설립목적은 맹농아자에게 초등보통교육과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었고, 수업연한은 맹부 3년, 아부 5년, 맹 속성과 1년으로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학습․피그말리온 효과(교사기대)․개인차에 기초한 교수법․프로그램 학습법․Mager의 수업목표 진술방법․출발점 행동분석법․자기충족예언의 효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발문법․무학년제 학습․Gagné의 학습외적조건‘99 초등‘99 추가 초등2000년 초등․적성, 처치 상호작용모형․Gagné의 학습위계․Tyler 수업목표진술․실험실습법․탐구학습법․개념 및 원리학습법․역할놀이법․학습과제물 지도법․협동학습 Jigsaw 모형․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