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3 / 2015.10.0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인용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꼼꼼하게 넣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의 개념
2) 전통지능과 다중지능 이론 비교
3)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4)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영역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
1) 제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유아기(1~3세) : 자율성 대 수치심
3) 제3단계 놀이시기(3~6세)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 학교시기(6~12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청소년기(12~18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6) 제6단계 청년기(18~35세)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장년기(35~65세)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공헌점
2) 비판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다양한 상징체계를 수반하고 다양한 문화 상황에서 가치 있게 여기는 지능들을 통합하는 다양한 종류의 인지능력으로서의 보다 광범위하게 개념화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8가지 지능이 우리 뇌의 여러 영역에 위치해 있으며 상호 관련되어있어서 경우에 따라 상호의존적으로나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에릭 에릭슨은 인간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사회심리학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했다. 한 인간의 발달과정이 과거나 개인의 영향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과 가정, 그리고 사회로부터의 유기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서 형성이 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1단계~8단계의 발달과정이 반드시 전 단계의 성공적인 과정이나 실패를 통하여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 둘째,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지은(2010)「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초등미술 통합교육 지도법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규(2004)「프로이트와 에릭슨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장안논총 제 24집
김현지(2012)「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기악영역 지도방안"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유진(2009)「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음악극 감상 지도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노권(1998)「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신학과 현장, Vol.8 No.-
박효정(199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한국교육, Vol.26, No.1
심우엽(1997)「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교육학연구
양금희(2011)「기독교 유아 아동교육」대한기독교서회
임규혁(2004)「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학지사
이혜림(2012)「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아동 체험놀이미술 프로그램 개발 연구」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4)「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정정호(2013)「디자인융합인재의 창의성에 대한 다중지능 및 사고양식 유형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희영(2004)「기독교 유아교육론」교육과학사
최경숙,송하나(2010)「발달심리학 전 생애: 아동 청소년 성인」교문사
Gardner H., 문용린 역(2001)「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및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