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현대자동차노사관계의 역사와 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역사
1.서론
2.노조의 역사
3.노조위원장 임기 및 집행부 성격
4.주요사건 및 사고
- 양봉수 분신 사건
- 98 고용안정 투쟁
- 99년 현대자동차 3사통합
- 과로사
- 계속되는 임금 인상
-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와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
5.결론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현안
1.신문기사등
-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문제
2.현자노조 및 각종 노동관련 연구소등
- 2004년 3/4분기 노사협의회 요구안
- 간부사원의 이중 취업 규칙
- 미국 앨라배마공장 변속기공급 문제
- 해외생산 입실론엔진의 국내반입
- 5공장내 모듈공장건설
- 희망퇴직자 재취업
- 대리점지원에 따른 직영점 불이익
- 중국상용차합작사업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의 역사

1. 서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회사 창립이후 1987년 6월말까지 자본측의 절대적 힘의 우세속에서 무노동조합이 유지되어 온 전근대적이고 가부장적인 노사관계의 전형성을 보여주었다. 기업측은 노사관계에 대한 국가의 통제에 의존하면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공장의 규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근로자들은 대기업에 고용되어 있다는 사실 그 자체에 순응해야 했다. 1980년 노동법 개정이후 국가에 의한 노사관계의 개입이 한층 적극화되어짐에 따라 회사측은 집단적 노사관계에 대한 대책을 특별히 마련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부터 울산지역에서는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이 ‘공장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으며, 84년경에는 현대계열사 내에도 상당수의 학생운동 출신 근로자들이 취업해 있었다. 이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현대그룹의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준의 노동운동 조직들이 형성되었으며, 노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근로자들이 생산현장의 곳곳에서 비공식적인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조건들을 배경으로 현대자동차에서도 87년 이전에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과 일부 근로자들의 노조결성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근로자들은 87년 여름 대대적인 노동쟁의를 겪은 후에 비로써 노조를 설립할 수 있었다. 허나 “내 눈에 흙이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 노조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했던 故 정주영 회장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측으로서는 전혀 달갑지 않았다. - 우리 나라 최초의 완성차 회사 이건만 대우나 기아자동차 보다도 노조 결성이 늦었다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조성재 (한국 노동 위원회 연구위원) “한국 자동차 산업 노사관계의 현황과 과제”
-

1987년 6월 정부의 민주화 조치에 의해 고양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노동조합운동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일시적으로 약화되자 노조 결성과 근로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는 자연발생적 파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가운데 현대에서도 노동조합이 공식적으로 결성되어지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회사측은 노동조합의 설립이 불가피할 것을 예상하여 복수노조를 금지한 현행 노동법을 이용하여 노사협의회 노동자측 위원을 중심으로 지방노동위원회에 노조설립을 신고하였다. 그러나 이에 불만을 품은 근로자들이 어용노조의 해산과 민주노조의 설립을 요구하며 농성에 돌입하면서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갈등과 대립으로 점철된 노사관계라는 새로운 국면을 열어가게 된다. 1987년 노조설립이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노조집행부의 성격과 노조를 둘러싼 내외 환경요인에 의해 크게 달라지게 된다 http://mkchung.hannam.ac.kr/research/study/asan/asan_4_1.html
.

이후 90년대 들어와 경제 성장률의 둔화와 특히 97년 외환 위기는 노사관계를 매우 다른 양상으로 이끌고 갔다. 대량 실업에 대한 노조의 고용 안정 요구는 이전과는 또다른 노사관계를 만들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21세기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하여- 현대자동차 사례 중심
  • 현대자동차가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서 가지는 대표성을 고려하여 현대자동차의 노사문제, 특히 노조의 경영 참여와 관련하여 21세기 선진적인 노사 관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목 차Ⅰ. 개요 1. 현대 자동차 회사 소개 2.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소개 Ⅱ. 자동차 산업의 경영 환경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분석 2. 현대자동차 현황 분석 3. 국내 자동차 산업의 변화 Ⅲ. 현대자동차 노동운동의 역사 1. 기업문화 2. 관리

  • [경영]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 경 영 학 원 론<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 >교수님소속학번성명차 례우리 나라 노사 관계의 특징Ⅰ. 노사 관계의 정의1. 일반적 정의2. 현대적 의미Ⅱ. 노사 관계의 유형과 특징1. 경쟁적 노사 관계형2. 친권적 노사 관계형3. 계급 투쟁적 노사 관계형4. 절대적 노사 관계형5. 가부장적 노사 관계형6. 기업 자치 관리적 노사 관계형Ⅲ.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특징1. 선진국과 한국의 경제발전에서의 차이점2. 한국 노사 관계의 역사적 배경3. 한

  • 삼성과 현대자동차의 노조관리 -복수노조에 따른 노사관계의 방향
  • 노사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알아봄으로써 노사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을 검토해보고 또 조직행동의 효과적 관리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현대자동차와 삼성의 선정 이유우리나라에서 근로자 3000명이상의 기업은 삼성을 제외한 기업이 모두 노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았을 때, 오래된 역사와 우수한 기술로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삼성만이 독특하게 무노조 정책을 주장하고 있는 이유와 그 배경을 조사하려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와 삼성, 한국프로야구 노조
  •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6.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문제점7.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2)삼성1.삼성의 소개2.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3.노사관리 우수기업‐삼성 에버랜드4.무노조의 장, 단점5.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3)한국프로야구 노조1.프로야구 선수노조의 설립이유2.노조가 생기고 만들어질 내용들3.노조를 반대하는 구단 측 내용과 우려의 목소리4.선수협회의 입장3.결론1)지금까지 살펴본 노사관계의 특성2)앞으

  • [인적자원관리] 협력적 노사관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의 상관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 勞使관계주제. 협력적 노사관계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의 상관관계부제.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관한 심층적 연구목차1.문제제기 및 서론2.이론적 논의 ① 노사관계의 의의② 노동조합의 의의③ 단체교섭 제도④ 단체협약 제도⑤ 노동쟁의⑥ 노동쟁의 조정제도3.연구문제 및 사례선정의 배경4.연구방법 소개5.사례연구 / 심층분석①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측의 충돌원인② 현대자동차 노조와 회사측의 충돌과정③ 현대자동차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