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3C)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2 / 2015.10.0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권법 |
---|---|---|---|---|---|
C형 |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시오. (30점) |
- 하고 싶은 말
-
인권법3C)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시오0k
법학과 인권법3C형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권에 대한 소고
1) 사회권의 개념
2) 사회권의 권리
3) 사회권의 역사
2. 사회권의 주요 권리
1) 교육을 받을 권리
2) 근로의 권리
3) 노동 삼권
4) 환경권
5) 보건권
6) 국가의 사회보장 의무
3.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
1) 사회적 기본권
2) 복지권(welfare rights)
3) 국제법상 인권존중의무
4) 사회권규약상 권리
5) 존중, 보호, 충족의 의무
(1) 일할 권리
(2) 물에 대한 권리
(3) 건강에 대한 권리
(4) 교육에 대한 권리
6) 생존권적 기본권(生活權的·社會權的 基本權)
4.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살아있는 동안 그들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고 인간답게 살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 사람도 매우 많다. 그들은 억울함을 당하고 있어도 그것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경우도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의 권리를 향유할 수 있도록 시회권이 생겼다. 즉, 사회권은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고 실질적인 평등을 누릴 수 있는 권리로 독일의 바이마르 헌법에서 사회적 기본권을 처음 규정, 적극적 권리로 국가에 의한 자유를 의미한다. 사회권은 이러한 방어적이고 소극적인 태도를 넘어 적극적으로 국가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권익을 요구하는 권리로 적극적 권리로 볼 수 있다. 즉, 사회권의 성격에 평등을 누릴 수 있는 권리가 포함되는 이유는 평등하게 해달라고 국가에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 헌법에 규정된 사회권은 교육을 받을 권리, 근로의 권리, 노동 삼권, 환경권, 보건권, 국가의 사회 보장 의무를 말한다.
복지국가에서 국민이 그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한 일정한 국가적 급부와 배제를 요구할 수 있는 국법상의 권리를 말한다. 즉, 국가로부터 개인이 바라고 향유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리로 현대 헌법에 규정된 일련의 사회적 기본권은 헌법 제34조 제1항의 인간다운 생활권(생존권)을 그 목적조항으로 하고, 그 밖의 사회보장수급권(헌법 제34조 제2항 내지 제6항),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헌법 제31조), 근로자의 권리 보장을 요구하는 근로의 권리(헌법 제32조), 단결권 ·단체교섭권 ·단체행동권을 주장하는 노동3권(헌법 제33조),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권(헌법 제35조),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고 병을 치료받을 수 있는 보건권(헌법 제36조 3항) 등을 그 수단조항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권의 적극적인 향유를 통하여 인간다운 삶을 살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사회권에 따른 국가의 의무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강병두(1971), 사회권적 기본권(사회권), 국가고시학회
2. 권영성,「헌법학원론」, 법문사, 2007.
3. 김철수,「헌법학개론」, 박영사, 2006.
4. 김영란(2001), 사회권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5. 백주현(1992), 사회권에 관한 연구 Ⅰ, 공주대학교
6. 이성환(2010), 사회권의 법적 성격, 국민대학교
7. 장은주(2009), 사회권과 민주공화국의 이념, 한국입법학회
8. 임재홍ㆍ류은숙ㆍ염형국 공저, 『인권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9. 이준일 저(2010), 인권법, 홍문사
10. 흰고래, 2012, 사회권과 국제인권메커니즘, 국제인권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