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2 / 2015.10.0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유아, 교사, 학부모, 교직의 변화측면)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란

2. 유아교사의 역할이란

3. 과거 유아교사 교직의 위치와 역할
1) 과거 유아교사의 역할(교육적 역할)
2) 과거 유아교사 교직의 위치(초등교육의 중요성 강조)

4.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유아의 변화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1) 상호작용자의 역할
2) 촉진자의 역할
3) 안내자의 역할
4) 지원자의 역할
5) 지도자의 역할
6) 평가자의 역할

5.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교사의 변화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1) 스스로 행복한 교사
2) 유아와 상호작용하는 교사
3) 만족하는 교사

6.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학부모의 변화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1) 갈등 관리자의 역할
2) 공유자의 역할

7.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와 교직의 변화측면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1) 교육신념
2) 교직헌신
3) 사명의식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현재 보육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학부모들은 교육환경, 교사의 능력, 교육 프로그램 등 교육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고 또한 부모를 대신한 보육서비스의 요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어린이 집은 유치원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적인 부분을 강화하려 하며, 또한 연장제와 종일반을 운영하는 유치원이 증가하여 보육서비스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을 유아, 유아교사, 교육과정 및 교육환경이라고 볼 때, 직접적으로 생활하며 상호작용하는 유아교사는 다른 어떤 요인보다 중요하다. 현대사회로 오면서 유아교육기관에 맡겨지는 유아의 연령이 갈수록 낮아지고 그 수도 점점 늘어나고 있고 유아의 하루생활 중 부모 다음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3-5세 누리과정 지침서, 2013.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이기숙 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0.
공인숙 외, 최신 보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2013.
신의숙, 한국 유아교육 제도의 발전 과정 및 개선 방향 모색,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주희, 유아교육기관 조직풍토와 교사효능감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김연아, 보육교사의 훈육유형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성소영,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3학년 B형]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그에 따른 교직윤리 이슈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직윤리의 개념2. 교직윤리의 필요성1) 도덕공동체2) 교사의 역할 수행의 질적 향상과 개선3) 사회에 미치는 영향4) 교사의 모든 행위5) 교육의 질 결정6) 실천적 행동 강령3.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그에 따른 교직윤리 이슈1)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2) 유아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사의 질적 양적 변화 4) 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5) 통합교육 지원 체제 개선6) 특수교육 명칭 변경Ⅲ. 결론 Ⅰ. 서론우리 사회를 보면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들이 같은 교육 현장에서 함께 교육 받는 것이 일반화 되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받는 것을 장애 유아 통합 교육이라고 한다. 이 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육 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방법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

  • 교직실무3A)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
  • 교직실무3A)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1서론2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3유아교사의 전문성4유아교사의 핵심 역량5결론6참고자료1. 서론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을 둘러싼 제반의 환경과 조건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유아들의 부모들은 더 좋은 시설환경과 프로그램, 전문적인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을 찾아 헤맨다. 다양해진 부모들의 욕구, 사회적 기대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차 례1서론2교직윤리의 개념3교직윤리의 필요성 및 중요성4교직윤리 제안점5참고자료1. 서론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을 생각한다면 윤리적 의식과 도덕성 및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유아 교사는 여리고 약한 유아를 존중하고 안전하게 보호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틀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때이며, 교사에 의하여 가장 많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채용관리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 채용 개념2. 어린이집 교직원의 채용관리1) 유아교사의 임용2) 선발 기준과 절차3) 학급담임 배정 제도4) 승진3. 어린이집 인사관리 특성4. 어린이집에 필요한 교직원 구성1) 보육교직원의 종별 및 자격2) 보육시설 종사자의 배치기준3)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5. 어린이집 교직원 채용 시 중요 시 여겨야 할 점1) 실무능력2) 자질3) 인성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시행되고 있는 영유아 보육지원정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