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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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특수아 교육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 특수아교육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등의 통계자료 및 연구자료를 통한 특수교육 내용의 통계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제시된 통계자료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특수아 교육 들어가기
2.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
3.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최근 통계치
1) 2015 특수교육 주요현황 ? 교육부 발표 자료
2) 2014 보육통계 ?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자료
4. 통계치와 연구 결과를 통해 바라 본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
5. 통계치와 연구 결과를 통해 바라 본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점
6.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특수아 교육 들어가기
특수아 교육에서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과정을 빼놓을 수 없는 과정일 것이다. 특수아란 신체적이나 혹은 정신적으로 일반적으로 여겨지는 평균에서 심하게 이탈되어 있어 부가적인 교육이나 지원, 또는 의료적 서비스가 없이는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특수아를 위한 교육 제도를 꾸준하게 발전시켜 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특수아 교육을 위한 시스템이 완벽하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진 못하였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통계자료를 근거로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특수아 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
우리나라는 1970년대부터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을 시도하였는데, 일반학교에 특수학급을 배치하여 교육받도록 하였다. 그러나 실제 교육의 적용 과정 및 사회적 지원체계가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못하여 장애유아에 대한 교육적 체계는 매우 미흡하였다.
...........<생략>
참고문헌
송준만, 유호순 『특수아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
이민혜 <장애 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 제도 고찰>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이진경 <통합교육 경험이 비장애 유아의 자기효능감 및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대학원,[2014] [국내석사]
2008년 장애인실태조사보고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5 특수교육통계 ? 교육부
2014 12월말 기준 보육통계 ?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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