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롯데리아 성공외식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롯데리아의 소개 및 연혁
<1> 롯데리아의 소개
<2> 롯데리아의 의미
<3> 롯데리아의 연혁
<4> 롯데리아의 기업사명
2.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1> 롯데리아의 5P 분석
<2> 롯데리아의 조직관리
<3> 롯데리아의 SWOT 분석
3. 롯데리아가 1위를 고수하는 이유
<1> 우리의 입맛에 승부를 건다 !
<2> 최고의 서비스로 승부한다 !
<3> 결정적 순간의 포착 !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79년 한국에서 최초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롯데리아가 창립되고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올림픽 경기를 치르면서부터 국내에도 본격적으로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 후 롯데리아의 뒤를 이어 버거킹(82년), 웬디스(84년), 켄터키 후라이드 치킨(84년)등 외국의 유명 외식업체들이 본격적인 진출을 하기 시작했고 코코스(87년), 맥도날드(88년) 하디스(90년), 서브웨이(91년)등 외국 유명브랜드가 상륙하여 한국 외식시장의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외식 체인들은 한결같이 번화가 요지에 자리를 잡고서 깨끗하고 밝은 실내 장식에다가 세련된 서비스, 그리고 표준화된 메뉴를 선보이면서 외식산업이란 용어조차 없던 한국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 주었다.
국내 외식시장의 열악한 구조로 말미암아 국내에 침투한 해외 외식 브랜드는 많은 외화를 Royalty로 지출시키는 결과를 빚었고, 이것은 결국 전통음식의 개발까지 저해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각종 권위 있는 기관은 외국의 패스트푸드가 국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심대한 영양학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견해를 제기한 바 있다. 또한 전통음식의 미진한 발달은 전통음식이라는 상품을 바탕으로 세계인을 상대로 상업화해야 하는 우리의 관광산업에도 적지 않는 악영향을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외식 프랜차이즈의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에서 체인본부의 관리능력부족과 전문인력 부족상태에서 단기간 내 급증하는 수요를 대처하느라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현재에 이르고 있다.
표. 1 ꋮ 페스트푸드의 매출액 및 매장 변화 추이
이런 상황에서 여전히 국내 패스트푸드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롯데리아는 국내 최초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업체로 돛을 올려1979년 소공점을 개설한 이래 국민 복리 증진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창출에 최선을 다해 국내의 외식산업을 주도하며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다.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개발로 최근 년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또한 98년도에

참고문헌
- 롯데리아 20년사, 1999년 10월 25일, 이철우, ㈜롯데리아
- 롯데리아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kr)
- 매일 경제 신문 1997년 7월 28일 경제면 계열사 물류통합 운영
- 한국 경제 신문 1998년 1월13일 경제면 롯데리아 해외시장 공략
- 한겨레 신문 1998년 1월11일 경제면 롯데리아 토종 패스트푸드 1위비결은
경제면 우리 입맛 맞춘 롯데리아 1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분석
  • 세분화 개념을 더욱 강화하여 고객에 따른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 혁신적으로 교체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참고문헌가장 미국적인 음식을 가장 한국적인 맛으로 : 롯데리아의 성공과 당면과제, 오세조김상덕, 2008년 2월, 벤처경영연구 제11권 제1호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 시장 선발기업 우위의 확보와 유지, 손영석김재일 http://www.lotteria.com/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외식업 프랜차이즈기업의 진출은 다양화되고 가속화되고 있다.2. 한국 프랜차이즈 성공사례가. 가마고을 개요㈜큰들에프엔비는 한식, 일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95년기업 설립 이래 지속적인 브랜드개발 및 성공적인 사업을 전개해오고 있다.가마고을은 ㈜큰들에프앤비의 대표적 브랜드이자 가장 주력상품이다. 96년 최초로 수타식 우동 전문점 “후지 우동” 브랜드를 만들어 국내에 일본식 우동시장을 개척했고, 재래식 솥밥을 업그레이드한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 롯데리아 브랜드 자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조치도 아울러 실시되었다. 1979년 말부터 상표 등록 등 산업 재산권을 출원하였다. 이에 따라 롯데리아 마크, 상호, 감자 튀김 용기, 컵뚜껑, 포크, 햄버거 홀더등에 대한 의장출원을 하였다. 한편 경쟁업체에서 “리아”라는 롯데리아의 뒷글자를 모방하는 사례가 늘어나 “리아”, “Ria”, “알 아이 에이”를 등록하였다. 3.3 제 3기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 1985년-1988년 조직과 고객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성공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패스트푸드 시장 속으로 진입하여 성공한다는 것은 정확한 시장 분석과 효과적인 마케팅이 부재해서는 불가능함.3.도소매업 성공 / 실패 사례1)성공사례(홈플러스)①새로운 개념의 점포 ‘가치점’홈플러스를 살리기 위해 벤치마킹과 철저한 고객 조사를 거쳐 세계 최초로 새로운 개념의 점포인 ‘가치점’을 만드는데 성공②창고형 할인점에서 탈피 점포 1층에 어린이 놀이터, 민원센터, 평생교육스쿨, 캐릭터숍,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성공 마케팅 전략 및 차별화전략
  • 성공하였으며, 또한 이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이 외국기업인 아웃백에 대해 호의적인 인상을 갖도록 하였다. 이처럼 진입 초기에 큰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남과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로 성공한, 아웃백일지라도, 동종 산업 내의 경쟁이 더욱 더 심해지는 현시점에서 그 위치를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아웃백은 전략상 2006년까지 100개로 매장 수를 넓힐 계획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