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자신이속해 있는부서의 구성원성숙도를 허시와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근거하여 진단하고,그집단에 적절한지도자 행동스타일을결정하시오,현재의 지도자유형을 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1 / 2015.10.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현 조직 또는 부서(예: 간호조직 또는 간호단위..)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지도자론 공통형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현 조직 또는 부서(예: 간호조직 또는 간호단위..)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간호지도자론 공통형 과제 문제에 맞게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으며 자신이 속한 간호조직의 리더십 유형들을 추출해 내고 분석해 놓았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참고하기 편하게 기술해 놓았습니다.
간호지도자론 과제물 작성시 참고하시면 좋은 성과 있으실겁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2) 구성원 성숙도와 4가지 리더십 유형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대한 비판
2.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구성원 성숙도
1)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특성
2) 자신이 속해 있는 간호팀의 구성원 성숙도 분석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구성원 특성에 맞는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3.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1)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2)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의 지도자 행위기술 설문지 (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LBDQ)
3)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결과
4.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
1)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로 본 현재 지도자의 리더십
2) 현재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간호조직에 미치는 영향
Ⅲ.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는 것은 간호조직의 지도성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리고 간호지도자론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지도자가 속해 있는 집단과 집단의 목표, 그리고 과제, 구성원들의 특성을 조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간호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고 간호사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병원 환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간호사들에게 자부심과 만족을 느끼게 해주고 간호업무에서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도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는 관리자의 특성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진단해 볼 것이다. 그리고 내가 속해 있는 부서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문제에서 제시한 데로 현재의 지도자 유형을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내가 속한 부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Ⅱ.본 론
1.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허시와 블랜차드의 모형은 리더십 효과성 모형과 구성원과 집단의 성숙도와 관련된 리더십 모형을 통합하고 있다. 그리고 리더십에 관한 총체적인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 있으며 조직 안에서 리더가 구성원의 성숙수준에 따라 리더십 유형을 어떻게 적절히 변화시켜 리더십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세밀한 지시 점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황성우. 간호관리자의 계층에 따른 지도자 특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이명보, 기독교교육행정에서 본 교회학교 교사의 리더십 :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나사렛대학교 신학대학원, 201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개론, 4강 비전의 리더십
이강식. 리더십과 효과적인 병영상담.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이민희. 병원간호조직특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
이상미 외.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Robert R. Blake and Jane S. Mounton, “The Managerial Grid”, Houston, Texas: Gulf Publishing Co. 1964 p75
오창환. 리더십유형과 갈등처리유형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남서울대학교 디지털정보대학원. 2004
정승조. 인문계고등학교 학년부장교사의 리더십 유형이 부서 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