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30 / 2015.09.3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
1) 성격의 구조
2) 인성의 구성요소
3) 심리성적 성격발달단계

2. 프로이트 이론의 장단점
1) 프로이트 이론의 장점
2) 프로이트 이론의 단점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체계는 성격 발달 모형인 동시에 인간에 대한 철학이며 심리치료의 방법이다.
프로이트는 성격의 구조로 의식, 무의식, 전의식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프로이트는 개인의 성격이 초자아(super-ego), 자아(ego), 이드(id)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이 세 부분이 조화롭게 통합되어 있다고 한다.
에릭슨은 사회 적응의 문제에 관심을 둔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를 제안하였다. 이 단계에서 에릭슨은 '인간은 평생을 통해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점차 넓은 범위의 인간관계를 맺으며 적응의 문제를 풀어 나가므로 인간이해는 심리적으로 관계하는 사회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고윤실(2009)「프로이트 본능론의 기독교상담적 적용방안」한일장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애(2005)「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예(2011)「아동의 성격 발달 특성과 옛이야기에 대한 그림반응의 관계 분석」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규(2004)「Freud와 Erikson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長安論叢, Vol.24 No.1
노안영 외(2003)「성격심리학」학지사
박혜영(2008)「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여성,1」프랑스문화예술학회
손병덕,강란혜,백은령,서화자,양숙미,황혜원 공저(2007)「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송석재(1996)「프로이트의 도덕발달 이론에 관한 고찰」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주영(2004)「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하경(2006)「프로이트의 본능과 공격성의 문제」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Robert D. Nye, 이영만?유병관 역(1991)「프로이트, 스키너, 로저스」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프로이드)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은 생의 과정을 통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적응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한다. 성격은 개인이 주어진 환경 내에서 적응하기 위한 행동양식으로서 유아발달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부분이다. 인간발달현상에 대한 이론적 기초로서 발달심리학의 이론들은 다양하나, 여기서는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프로이트(S. Freud) 정신분석학이론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이론의 장단점에 대해 거론하기로 한다.Ⅱ. 행동발달에 대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로저스(C. Rogers)의 인간이해1) 로저스의 생애2) 로저스의 인간이해2.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1) 로저스와 인본주의 심리학2) 현상학3) 자아실현경향성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3.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1) 유기체적 가치판단 과정2) 실현 경향성3) 통합된 유기체4) 현상적 장5) 충분히 기

  • [상담이론] 정신분석
  • 대한 1차적 방어기제로 가장 흔히 쓰는 방어기제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억압으로 인해 비의식이 생긴다. 그리고 억압을 통과해야 치료가 일어난다. 정신분석의 작업은 억압을 극복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억압은 정신분석 이론의 초석인 것이다. 합리화 : 받아들일 수 없는 태도, 믿음, 행동 등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지적으로 그럴듯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투사 : 자신의 바람

  • [방통대 유아교육] 자아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유아의 자기조절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 지도원리 포함 두개를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기조절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상황에 적절히 조절할 수 있으며 자율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상위인지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유아의 자기조절은 후일의 사회,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발달단계3.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행동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③ 숀다이크의 시행착오 학습④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2) 인지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콜러의 통찰학습③ 정보처리이론④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5. 참고 문헌1.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