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소니의 미국진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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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선정의 동기 및 구성방법

2. About SONY
2.1. 연혁 및 브랜드 기원
2.2. 사업내용
2.3. 경영방침과 현 경영체제
2.3.1. 가치 창조 경영
2.3.2. 현지화 전략
2.3.3. 글로벌한 기술 경영
2.3.4. 현 경영체제

본론
1. SONY의 해외직접투자
1.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1.1. 경쟁우위의 활용
1.1.2. 내부화(internalization)
1.1.3. 환율 위험 및 무역 장벽의 회피
1.1.4. 제품 수명 주기와 무역 장벽의 회피
1.2. 해외직접투자의 방법
1.2.1. 합작투자 <삼성 ■ SONY의 LCD 합작회사>
1.2.2. 신설투자
1.2.3. 인수합병(M&A)
1.3. SONY의 미국시장 진출
1.3.1. SONY TV의 미국시장 점령
1.3.2. 신규 사업 분야의 진출- ‘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변신 ’
1.3.3. SONY의 미국에서의 확장 과정

2. 21세기 SONY의 비전 및 전략
2.1. SONY의 비전 및 추진전략
2.1.1. 네트워크 시대에 대한 사업 강화
2.1.2. AV와 IT의 융합에 의한 디지털 AV 사업추진
2.1.3 위성방송사업진출
2.1.4. 본업 강화를 위한 금융사업 확대
2.2. SONY의 e-biz 전략
2.2.1. e-SONY

결론
1. 변화하는 SONY
2. SONY가 나아가야 할 방향
3. SONY에서의 시사점
본문내용
서론
1. 선정의 동기 및 구성방법
- “ 언제나 변화와 혁신의 끈을 놓치지 않는 것 ”
이것은 SONY에게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는 SONY 만의 정신이다. 그 정신 아래 사용자가 좋아할 디자인과 색상, 경박단소(輕薄短小)(가볍고, 얇고, 짧고, 작게)라는 원칙아래 수많은 제품을 만들어 내었고 이러한 제품들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고객을 즐겁게 한다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였다. 이런 정신에 입각해 SONY는 남들이 하는 분야가 아닌 앞으로 장래성 밝은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함으로써 지금의 SONY 브랜드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1995년 제6대 사장에 이데이 노부유키가 취임하면서 세계 전자업계의 선두를 달리는 SONY는 이때부터 발 빠른 변신을 시작한다. 특히 1999년 4월 네트워크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대규모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그 골자는 TV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는 홈 네트워크컴퍼니가, 퍼스널 컴퓨터 VAIO Video Audio Integration Operation
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는 퍼스널 IT 네트워크 컴퍼니가, 플레이 스테이션2를 중심으로 하는 네트워크는 SONY 컴퓨터 엔터테인먼트가 각각 담당한다는 것이다. 즉, 가정이라는 최대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자사의 세 네트워크 컴퍼니를 서로 경쟁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번에 SONY사를 선정한 이유는 국제화 시대에 가장 걸맞는 해외 진출모델을 보여주고 있고 그 시장에 선두주자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요소와 앞으로 어떤 장점을 배워야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을지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마음에서 선정을 했다.

2. About SONY
2.1. 연혁 연혁은 <소니 코리아> -www.sony.co.kr 참조
및 브랜드 기원
■ 연혁
‧1946년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라는 회사명으로 Masaru Ibuka, Akio Morita에 의해 창업
‧1950년 - 일본 최초로 카세트 테이프 레코더 개발
‧1955년 - 트랜지스터 라디오 개발
‧1958년 - 회사명을「SONY」로 변경
‧1960년 - 트랜지스터 TV 출시
‧1968년 - 독자 규격의 고선명 컬러TV 브라운관 출시
‧1972년 - 미국 샌디에이고에 컬러 TV 조립공장 가동
‧1979년 - SONY의 가장 유명한 헤드폰 스테레오인 “ 워크맨 ” 출시
‧1982년 - CDP 개발
‧1985년 - 8㎜VTR 개발
‧1988년 - CBS레코드 매수
‧1989년 - 컬럼비아 영화사 매수
‧1992년 -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에 반도체공장 가동
‧현 재 - AV(Audio-Video)분야와 IT(Information Technology)분야에까지
참고문헌
1. 국제경영학. 조동성 저. <경문사 2000>
2. 글로벌경쟁시대의 국제경영. 장세진 저. <박영사 2000>
3. 소니자서전. 소니홍보센터 저. 이혁재 역. <상상북스 1998>
4. IT혁명, 소니로부터 배운다. 야기 츠토무 저. 이계성 역. <서울문화사 2001>
5. www.sony.co.kr , www.sony.com
6. www.ceoreport.co.kr
7. www.freechal.com/mgtclub
8. 전자신문. 2003.10.29, 디지털 타임스. 2003.11.1, 머니투데이. 2003.10.28
9. 중앙일보. 2003.9.23
10. 한국경제신문 www.hankoung.co.kr
11.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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