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K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 [고전시가론] 고려속요
- [한국한문학의 이해 공통] 아래의 세 가지 물음에 대하여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춘 하나의 완성된 글로 답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문고전강독 |
---|---|---|---|---|---|
공통 | 한시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와 특징
1) 한시의 정의
2) 한시의 특징
2. 한시의 시상전개와 감상법
1) 시상 전개방법
2) 한시감상법
3. 한시의 종류별 구분
1) 고체시
(1) 고시
(2) 악부
2) 근체시
(1) 절구
(2) 율시
(3) 배율
Ⅱ. 한시 작품과 감상
1. 고체시 성격과 감상
1) 고시 - 하당양야(霞堂凉夜) : 송강 정철
2) 악부 - 상야(上邪 : 하늘이시여)
2. 근체시 성격과 감상
1) 절구 -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
2) 율시 - 백마강회고(白馬江懷古) : 처능
3) 배율 - 배율 - 송비서조감환일본국(送秘書晁監還日本國) : 왕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한시 작품과 감상
1. 고체시 성격과 감상
1) 오언고시 - 하당양야(霞堂凉夜) : 송강 정철
秋夜自無寐 (추야자무매) 散步臨前楹 (산보임전영)
明月東方來 (명월동방래) 照我胸襟淸 (조아흉금청)
凉風度溪水 (양풍탁계수) 時有松筠聲 (시유송균성)
悄悄無與語 (초초무여어) 耿耿空復情 (경경공부정)
還掩綠蘿帳 (환엄록라장) 令人華髮生 (영인화발생)
가을밤에 잠 못 이루고 한산히 거닐다 기둥 앞에 이르렀네
밝은 달 동녘에 두둥실 솟아 비춰진 나는 흉금이 맑아지네
청량한 바람 시냇물을 헤아리자 때 맞춰 소나무 대나무 껍질 소리하네
초초한데 더불어 말할 사람 없지만 근심걱정 비어지자 다시 이는 정이라네
돌아와 푸른 담쟁이 장막 걷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머리 새로 나 빛나라하네
(1) 오언고시의 성격
당 나라 때 만들어진 규칙을 따르지 않은 시 전체를 지칭한다. 따라서 근체시 형식에 맞지 않는 시 모두를 고체시라 일컫는다.
(2) 감상
작가는 수심이 많아 잠 못 이루고 마당으로 나와 서성이다 기둥과 맞닥뜨렸다. 걸음을 멈추며 눈을 들어 하늘을 보자 밝은 달이 두둥실 솟고 있다. 밝은 달을 보는 순간 답답하던 마음이 맑아졌다. 눈을 앞 시냇가로 옮겼는데 때 맞춰 분 서늘한 바람이 시냇물을 희롱하는 것이 보였고 소나무와 대나무는 박수를 보냈다. 지금까지 막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답답했지만 자연의 순수함에 동요되어 근심걱정이 싹 가셔졌다.
- 참고문헌
-
윤인현(2011) 한국 한시 비평론과 한시 작가 작품론, 다운샘
송재소(2011) 한국한시작가열전-송재소와 함께 읽는 우리 옛시, 한길사
심경호(2011) 한시의 서정과 시인의 마음, 서정시학
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윤용식, 손종흠(2010) 한국한문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이병주 외(1991)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민족문화추진회, 국역 동문선, 1982
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