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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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문고전강독
공통 한시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한문고전강독 공통] 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와 특징
1) 한시의 정의
2) 한시의 특징
2. 한시의 시상전개와 감상법
1) 시상 전개방법
2) 한시감상법
3. 한시의 종류별 구분
1) 고체시
(1) 고시
(2) 악부
2) 근체시
(1) 절구
(2) 율시
(3) 배율

Ⅱ. 한시 작품과 감상
1. 고체시 성격과 감상
1) 고시 - 하당양야(霞堂凉夜) : 송강 정철
2) 악부 - 상야(上邪 : 하늘이시여)

2. 근체시 성격과 감상
1) 절구 -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
2) 율시 - 백마강회고(白馬江懷古) : 처능
3) 배율 - 배율 - 송비서조감환일본국(送秘書晁監還日本國) : 왕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한시 작품과 감상

1. 고체시 성격과 감상
1) 오언고시 - 하당양야(霞堂凉夜) : 송강 정철

秋夜自無寐 (추야자무매) 散步臨前楹 (산보임전영)
明月東方來 (명월동방래) 照我胸襟淸 (조아흉금청)
凉風度溪水 (양풍탁계수) 時有松筠聲 (시유송균성)
悄悄無與語 (초초무여어) 耿耿空復情 (경경공부정)
還掩綠蘿帳 (환엄록라장) 令人華髮生 (영인화발생)

가을밤에 잠 못 이루고 한산히 거닐다 기둥 앞에 이르렀네
밝은 달 동녘에 두둥실 솟아 비춰진 나는 흉금이 맑아지네
청량한 바람 시냇물을 헤아리자 때 맞춰 소나무 대나무 껍질 소리하네
초초한데 더불어 말할 사람 없지만 근심걱정 비어지자 다시 이는 정이라네
돌아와 푸른 담쟁이 장막 걷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머리 새로 나 빛나라하네

(1) 오언고시의 성격
당 나라 때 만들어진 규칙을 따르지 않은 시 전체를 지칭한다. 따라서 근체시 형식에 맞지 않는 시 모두를 고체시라 일컫는다.

(2) 감상
작가는 수심이 많아 잠 못 이루고 마당으로 나와 서성이다 기둥과 맞닥뜨렸다. 걸음을 멈추며 눈을 들어 하늘을 보자 밝은 달이 두둥실 솟고 있다. 밝은 달을 보는 순간 답답하던 마음이 맑아졌다. 눈을 앞 시냇가로 옮겼는데 때 맞춰 분 서늘한 바람이 시냇물을 희롱하는 것이 보였고 소나무와 대나무는 박수를 보냈다. 지금까지 막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어 답답했지만 자연의 순수함에 동요되어 근심걱정이 싹 가셔졌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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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홍(2003)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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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주(2008) 중국문학사, 신아사
손종섭(2005) 다시 옛 시정을 더듬어-한국 역대 한시 평설, 태학사
심경호(2002) 한국한시의 이해, 태학사
김태준 엮음(2002) 고전문학사,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연구실
황패강 외(2000) 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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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찬(1992) 한문학개론, 이우출판사
이가원(1989) 한국한문학사, 민중서관
정 민(1990) 조선후기 고문론 연구,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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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형택 편역(1992) 이조시대 서사시上, 下, 창작과 비평사
진재교(1995)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다양한 발전, 민족 문학사강좌,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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