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
(1) 내용 요약
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하며, 이는 기업의 업태와 업종, 규모, 제품특성, 마케팅 및 기술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SCM의 개념적 틀로 간주되고 있는 SCOR모델은 SCM의 업무를 계획, 조달, 생산, 판매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계획이 나머지 3개 영역을 포괄하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다 납기확약 등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및 구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업'부분을 별도로 추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국내 기업 중 SCM을 도입했다고 보고된 사례들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자.

영업(Sales)영역에서는 고객의 주문을 접수할 때 언제 납품이 가능한지를 약속해주는 '납기확약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납기 약속의 주요 유형으로는 ATP가 있다. ATP는 재고를 보유하는 품목에 대하여 언제 생산될 것인지 신속하게 검토하여 고객에게 가능한 납기일을 제공하여 영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가전 L 사의 사례로 유추해 보면 완제품의 영업권과 관련된 문제가 존재한다. 즉, ATP는 수주 품목에 대하여 자사의 모든 창고에 있는 재고량이 가용하면 이를 판매한다는 개념인 데 반하여 실제 업무관행은 제품이 일단 이관되면 다른 지역창고로의 이고는 좀처럼 허용되지 않는 현실이다. 이와 함께 오출고, 반품, 대체출고, 입력오류 등의 이유가 ATP 업무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그리고 주방기기 T사 등은 영업사원이 고객과 상담 시 영업단말기를 사용하여 제품재고 조회 및 수주입력 등을 수행함으로써 영업을 지원한다. 나아가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영업사원이 노트북을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자사의 시스템에 접속해서 다양한 고급 영업지원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Plan)영역에서는 국내 주방기기업체인 T사가 가스오븐 설계 시 그 연료인LP와 LN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여 제품을 공용화함으로써 품목 수 대폭삭감, 제조공정의 단순화, 재고의 pooling에 따른 재고 감축 등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구매(Source)영역에서 L유통사는 배송차량이 당일 배송업무를 마친 후 귀사하는 길에 공급사에 들러서 입고 물량을 대신 자사로 운송해주고 공급사로부터 입고업무 대행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다. 이를 위해서는 공급자의 입지가 배송처로부터 멀지 않아야 하고, 배송용 소형트럭으로 입고 가능한 소량이어야 한다. 또한 입고물량이 당일 배송 중에 결정되는 경우에는 본사로부터 배송차량으로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야 한다.
생산(Make)영역에서 생산계획 부분은 SCM이 ERP와 가장 구별되는 기능 중 하나이며, 고가의 SCM solution을 도입한 경우는 대부분 이 생산계획 기능을 위한 경우이다. 특히 반도체산업과 같이 생산 공정이 매우 복잡한 경우 국내 S사의 사례를 보면, 주문데이터와 현재 생산실적 등을 감안한 스케줄링을 작성하는데 최대 7일 소요되던 것을 SCM solution의 계획모듈을 사용하여 5시간 이내로 단축하게
본문내용
I. 논 문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
(1) 내용 요약
(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
2. 우리나라 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1) 내용 요약
(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
3. 마그넷의 SCM 사례와 교훈
(1) 내용 요약
(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
4. 국내 중소기업의 SCM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1) 내용 요약
(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
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1) 내용 요약
(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
II. 신 문
6. 협력업체와 정보공유하기
(1) 내용 요약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사에 대한 견해
7. 공급망 성공의 4가지 열쇠
(1) 내용 요약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사에 대한 견해
8. 기업간 지식 공유
(1) 내용 요약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사에 대한 견해
9. 해태제과 - SCM으로 재고 확 줄여
(1) 내용 요약
(2) 기사의 시사점 및 기사에 대한 견해
10. 타임바코드로 재고ㆍ유통관리 '척척'
(1) 내용 요약
11. 중소기업 IT렌탈 비용 세금혜택
(1) 내용 요약
III. 사 례
12. 유한 킴벌리
(1) 내용 요약
(2) 성공요인
13. 한국 코카콜라 보틀링
(1) 내용 요약
(2) 성공요인
14. 한국 P&G -출고 절반 EDI.웹발주로 처리-
(1) 내용 요약
(2) 성공요인
15. LG유통, LG25 발주 -입고 24시간내완료-
(1) 내용 요약
(2) 성공요인
16. LG전자
(1) 내용 요약
(2) 성공요인
IV. 잡 지
17. 업체탐방 (주)한도하이테크 - 물류개선위해 -
(1) 내용 요약
(2) 잡지의 시사점 및 잡지에 대한 견해
18. 국내 제품에 대한 CPFR 적용사례
(1) 내용 요약
19. SCM, 한걸음 더
(1) 내용 요약
(2) 잡지의 시사점 및 잡지에 대한 견해
20. 진 코퍼레이션
(1) 내용 요약
(2) 잡지의 시사점 및 잡지에 대한 견해
21. 배송시스템 혁신을 통해 공급망의 경쟁력을 높인다
(1) 내용 요약
(2) 잡지의 시사점 및 잡지에 대한 견해
V. 참고문헌
참고문헌
- 논문
ㆍ한국기업의 SCM 업무사례분석/임석철/2000/대한산업공학회
ㆍ우리나라 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권오경, 김대기, 백인수/2003/한국유통학회
ㆍ마그넷의 SCM 사례와 교훈/강성득/2001/한국유통학회
ㆍ국내중소기업의 SCM 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용인에 관한 연구/2004/한국외대
ㆍ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박종탁/2001/한국외대 세계경영대학원

- 신문기사
ㆍ매경 이코노미 (2004. 8.25)
ㆍ중앙일보 (2001.11. 1)
ㆍ매경 이코노미 (2004. 6. 3)
ㆍ전자신문(2004. 9.30)
ㆍ헤럴드 경제(2004.10. 7)
ㆍ내일신문(2004. 7.23)

- 사례
ㆍ매경 이코노미 (2004. 7.14)
ㆍ한국 경제신문(2002. 3.28)
ㆍ한국 경제신문(2002. 4. 2)
ㆍhttp://blog.naver.com/purejj99
ㆍhttp://blog.naver.com/longihong
- 잡지
ㆍ물류매거진(2004. 6)
ㆍ물류와 경영(2004. 7)
ㆍ물류와 경영(2004. 9(1,2)) (2개입니다!!)
ㆍCIO KOREA 잡지(2002.1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MART의 SCM 유통혁신
  • 공급망에 대한 확실한 분석과 관리를 통해 SC의 이해관계 보완하며, 상품선택이 까다로워짐에 따른 고객특성 분석 강화해야한다. 또한 정보화 물류 전문회사의 출현 및 각 할인점들의 물류센터 중점 개발 성향 강화에 따라서 물류쪽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그렇기에 정보시스템 강화를 통한 다점포화를 이루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상품구매 전문 바이어 양성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마트는 문제점을 파악후, 분석, 수정, 실행에 자체적으로 보완을

  • 위대한 기업으로의 첫걸음 BPM 프로세스 경영
  • [생산관리] ㈜ 한샘 대량고객화와 황소채찍효과(ERP 구축)
  • 경영 환경과 그에 따른 기업 전체차원의 변화가 요구된다. 244. 2. 2. 시장자체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244. 2. 3. 기존 방식으로는 다양해진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기 어렵다. 244. 2. 4. 이제 목표는 국내만이 아닌 세계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244. 3. 구체적인 ERP 모습 254. 3. 1. 공급, 협력업체들과의 협동적 공급망 관리 254. 3. 2. ‘3일 납기, 1일 시공’을 통한 시공기간 단축 264. 3. 3. 시공좌석제를 통한 과학적인 생산 및 재고 관리 284. 3. 3. 납품업체들과의 정

  • [생산관리] 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도요타)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 경영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SCM을 중심으로 도요타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 것이다. 2. 성공요인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일본 기업들이 엔고와 장기 불황의 파고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것은 생산 효율성과 기술력이라는 핵심 경쟁력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조업 운영 전반의 효율성을 높이는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새삼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공급망 관리의 주된 관심사

  • [경영정보시스템] ERP 사례 및 향후 예측
  •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ERP는 기업내의 각 부문을 다룬다면 SCM은 기업간의 자원을 통합 관리하는 것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리 시스템 기존 고객 정보종합적 분석 우수고객을 추출 1:1 집중 관리 시스템 2.특징기대 효과1. 재고 물류비용 감소최적의 재고를 유지함으로 운용 비용 절감2. 작업의 효율화이중작업방지데이터 정확자료의 일관성3. 투명한 경영 한 번 입력한 데이터 수정 불가 입력한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