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2 / 2015.09.2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론에서는 아동문학의 현황을 살펴보고 아동문학의 문제들이 무엇이며 이런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논하여 보았다.
- 목차
-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개념
2. 아동문학의 현황
3. 아동문학의 문제점
4. 아동문학 문제의 해결방안
1) 아동문학의 외적 환경 개선
2) 아동문학의 내적 환경 개선
3) 다양한 소재의 발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문학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여 문학성이 높은 동시, 꿈과 환상을 창조적인 상상력으로 재구성한 향기 짙은 동화가 많이 창작 되어야 할 아동문학에는 현실적으로 다양한 문제가 있으며 이런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문제점들이 많이 남아서 국가와 사회 그리고 아동문학을 하는 시인이나 작가들이 모두 혁신 자세로 거듭나야 만이 좋은 작품을 창작하여 어린이들은 물론 온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문학의 현황을 살펴보고 아동문학의 문제들이 무엇이며 이런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문학의 개념
1) 작품의 작가가 주 독자인 어린이를 염두에 두고 어린이를 위해 쓴 모든 저작을 말한다.
2) 문학에 바탕을 두면서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가 골라 읽어갈 특수문학이다.
3) 아동문학은 시(동요, 동시), 소설 (동화, 소년소설), 희곡(극본, 시나리오) 등으로 구분한다.
4) 아동문학의 대상 독자는 5~6세에서 16~17세 문장을 읽을 수 있는 나이부터 성인이 되기까지의 나이의 독자들이 있다.
따라서 아동문학이란 아동을 사랑하는 성인이 순수한 동심을 기초로, 아동을 위해, 아동의 발달 특성과 심리적 특성, 교육적 특성까지 고려해 쓰여 진 동화, 동시, 희곡, 아동 소설 등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채종옥, 이경화 저, 아동문학, 공동체, 2015
장영희 저, 아동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5
김현자, 조미영, 김기웅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