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4 / 2018.10.0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학교교육과청소년
공통 ■ 공통문항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나)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또한 (다)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라)자신의 특기나 기능과 관련된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요(프로그램명, 대상, 운영 차시, 내용 요약 등)를 제시하시오. (30점)

■ 과제물에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 내용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
∥문항에 표시된 (가)~(라)의 내용

■ 작성 시 주의사항
- 과제물의 내용은 1개 파일로 제출.
- (가)와 (나)는 초등학교 1개, 중학교 1개를 모두 작성함.
- (가)에서 운영계획서는 반드시 요약하되, 구체적 프로그램 안을 그대로 제시할 필요는 없음.
- (다)와 (라)는 초등, 중등 관계없이 1개만 작성함.
- (다)와 (라)에서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자신의 삶에서 배웠거나 경험을 통해 기능을 확보한 것을 중심으로 작성 (단, 단순 교과관련 지도(영어, 수학)나 스포츠 종목, 바둑과 장기, 체스 등은 피하길 바람)
-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은 직접 만들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검색 등으로 찾은 후, 1페이지 정도로 구성함.
- 수집한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전체 내용을 과제물 파일 안에 첨부하지 않음.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목차
1. 서론
2. 방과후학교 수업의 개념과 도입 실시 배경
3. 방과후학교의 목적
4.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5.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추진 체계
6. 해보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5학년도)
7. 함평월야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5학년도)
8.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9. 결론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교육기능 보완,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학교의 지역사회화라는 정책목표를 갖고 지난 2006년 방과후학교가 전면 도입된 이후 전국의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학생 참여율도 2006년 42.7%에서 2013년 67.3%에 이르기까지 양적인 팽창을 가져왔다.
방과후학교의 필요성과 궁극적인 목적은 정규 교육 과정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의 저소득층 및 농산 지역과 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방과후학교는 안정적으로 학교 현장에 정착되어 가고 있으나, 방과후학교의 정책목표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수요자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보다 높게 제고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다. 질 높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수준별 프로그램의 강화와 보다 많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교육과의 경쟁력 강화,우수강사 양성 및 확보,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인적?물적자원의 효과적 활용, 소외계층 및 지역의 학생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강화 및 교육격차 해소, 초등돌봄교실의 확대, 약화되고 있는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과후학교 운영의 투명성 제고 등이 그것이다.

2. 방과후학교 수업의 개념과 도입 실시 배경
21세기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로 개인의 개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신장하여 삶의 질을 높여야 될 사회이다.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소질을 계발하고 미래를 대비한 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준비 과정에서 사교육은 정상적인 공교육을 따라가는데 필요한 학습 결손을 보충하거나 다른 학생과 차별화 되는 특기?적성을 계발하는 등 학교 교과 과정 내에서 부담하기 어려운 부분을 담당하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13). 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문홍남(2011.2.).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김신복.(2011). 교육발전: 정부역활과 정책수단,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교육과학기술부(2013).방과후학교 활성화 워크숍 자료
김홍일.(2013).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김신영(2010.). 방과후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10. 참고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