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2 / 2016.02.02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정신분석적, 행동주의적, 인본주의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념
1) 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1) 정신분석적 관점
(2) 정신분석적 치료
2. 행동주의적 접근의 개념
1) 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1) 행동주의적 관점
(2) 행동주의적 치료
3. 인본주의적 접근의 개념
1) 이론가
2) 인간관
3) 주요개념
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1) 인본주의적 관점
(2) 인본주의적 치료
4.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한 관점 비교

Ⅲ. 나가며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

Ⅱ.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
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1) CS - UCS 짝짓기
(2) 자극 일반화
(3) 자극변별
(4) 고차적 조건형성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
3)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
(1) 자극 일반화
(2) 변별자극
(3) 조성
(4) 미신행동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강화와 처벌
3) 일상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정신분석적, 행동주의적, 인본주의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념
1) 이론가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1856년 5월 6일 지금의 체코슬로바키아 지역에 속하는 모라비아의 프라이부르크라는 곳에서 유태인인 부모의 슬하에서 7남매 중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는 4세 되던 해에 비엔나로 이사해서 1938년까지 거의 80년 가까이 살았다. 1873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1881년에 M.D.학위를 받았다. 프로이드는 의학자체보다는 신경학의 연구에 깊은 관심을 갖고 1876년부터 15년간 신경학자로서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는 병원의 임상에서 환자들과의 접촉을 통해서 신경질환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자극을 받았다. 당시 프랑스 소르본느 대학의 유명한 신경학자인 샤르꼬와의 함께 연구하는 기회를 통해서 그의 관심은 신경학자에서 정신병리학자로 전환하게 되었다. 샤르꼬를 통해 최면요법에 의한 히스테리 치료 효과를 알게 되었고, Breuer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증세에 관해서 이야기함으로써 히스테리증이 치료된다는 정화법을 알게 되었다. 더 나아가 프로이드는 최면요법과 정화법과 다른 "자유연상법"을 개발하여 치료에 적용하기 시작했다.
1900년에 그의 이론에 관한 최대의 업적인 "꿈의 해석"을 출간했다. 1904년에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 이라는 저서를 썼다. 여기에 아동기의 성욕에 대한 그의 이론이 나왔다. 1906년에 최초로 정신분석의 방법을 적용하는 임상소(스위스 취리히의 Burgholzli Clinic)가 생겼다. 1910년에는 국제 정신분석학회가 설립되었고, 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운동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석만(2013)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임창재(2006) 정신건강, 형성출판
최정윤 외(2007) 이상심리학, 학지사
민성길 외(2006)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이장호(2011) 상담 심리학, 박영사
김형태(2010)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최순남(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출판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