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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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배점> 각 15점을 기준으로 하되 종합평가에 의해 최종점수가 부여됨.
<참고문헌>
- ‘물류관리’(본교재) 11.4(e-Procurement)
-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문화원,2004)
<유의사항> 반드시 자신의 독창적 내용이 포함되도록 할 것.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e-Marketplace의 정의
2) e-Marketplace의 전개유형
3) e-Marketplace의 기능
2. e-Marketplace의 형태
1) 사업영역에 따른 분류
(1) 수직형
(2) 수평형
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
(1) 독립형
(2) 산업컨소시움형
3) 마켓에 대한 개방여부
(1) 공개형
(2) 비공개형
3. e-Marketplace의 역할과 전망
1) e-Marketplace의 역할
(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
(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매관리 시스템 제공
2) e-Marketplace의 전망
(1) e-Marketplace에 대한 일반적인 전망
(2) 공개형 e-Marketplace에 대한 새로운 변화 요구
(3) 업종별 B2B e-Marketplace의 구축 활성화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
1) 경영자의 의식 전환
2) 국제표준에 적합한 거래의 표준화
3)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물류서비스 구축이 필요
4) 장기적인 생존전략의 구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e-Marketplace의 정의
e-marketplace(가상시장)란 인터넷상에서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들이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 가상시장은 판매자의 경우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고 구매자 입장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조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B2B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크게 중개자가 존재하는 경우와 존재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기업 간 전자상거래가 중개자 없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 가상시장을 통한 기업 간 전자상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마켓메이커라는 중개자가 등장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가상시장에서는 중개자가 불특정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시장의 거래가 활성화되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가상시장은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라 수직적(Vertical) 가상시장과 수평적(Horizontal) 가상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가상시장 내에서의 시장 창출 방식에 따라 카탈로그형, 경매형, 역경매형, 익스체인지형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제4장의 e-Marketplace 관련부분, 물류관리(본교재) 11.2(기업과 산업 간 융합)
권미영 외(2010) 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범한
김성희 장기진(2009) E-비즈니스.COM, 청람
임규건(2007)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권순근(2004) 기업 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한동철(2004)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김제홍(2004) e-비즈니스 개론, 범한
김성홍(2002) e-Marketplace의 현황과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한국전산원
박종의 심은섭(2002) B2B 생존과 파워, 명진출판
강창희(2004) 기업가치를 창조하는 IR, 금융경제연수사
빌 무어(2003) 오창호 역, e-Marketplace 구축전략(B2B 전자상거래), 동서
SCM 이노베이션(온 디맨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SCM 전략 및 실천방안), 한국IBM비즈니스컨설팅서비스, 한국경제신문, 2006
컴에이지 http://www.comage.co.kr/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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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부분이 그냥 e-Marketplace가 전자상거래 시장을 장기적으로 주도하기 위해 어떻게 발전해야하는가에 대한 설명인것같아요 ㅠ
  • minwoo3***
    (2015.10.14 21: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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