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마트
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
2> 이마트의 경영정책
1. 이마트 경영전략
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이마트의 SWOT
2. 이마트의 STP분석
3. 이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
4> 이마트의 기업 환경분석
1. 기업내부의 환경분석
2. 기업외부의 환경분석
5> 이마트의 유통전략
1. E-Today 시스템의 종류
2. E-Today 시스템의 도입효과
3. 유통단계의 축소 및 최첨단 물류센터 설치
4. 유통경로의 단순화(EAN-14개발)

Ⅱ 롯데마트
1> 롯데마트의 현황
1. 롯데마트는(과거 Magnet)?
2> 롯데마트의 경영전략
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시장의 명확한 구분 및 자기 잠식 방지
2. 그룹 내 시너지 극대화화 그룹의 전략적 연계 강화
3. 충분한 시장 규모와 경쟁력 우위 확보
3> 롯데마트의 마케팅전략
1. 롯데마트의 SWOT분석
2. 롯데마트의 4P전략
3. 롯데마트의 시장포지셔닝
4. 롯데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
4> 롯데마트의 유통전략
1. 물류시스템
2. 물류절차
3. 물류혁신 - 직판원가절감

Ⅲ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
1> 최근 유통 환경 변화 추이
1. 기업형 유통 확대
2. 업체별 점유비율 변화
3. 대형업체의 과점화와 경쟁가속화
4. 무점포소매업의 확장 가속화
2> 유통산업 전망과 여건
1. 유통환경 변회 전망
2. 업체별 유통산업 전망과 여건
3. 국내 할인점 현황

Ⅳ결론
Ⅴ참고자료
1>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란?
1.이마트의 PB
2> 이마트의 1위 비결
1. 요지 선점
2. 최저가 전략
3. 1일 2회 배송 시스템
4. 신선제품 당일판매
5. PB상품 경쟁력
3> 롯데마트 부평점 지정장과의 인터뷰 기사
1. 롯데마트 부평점의 출점 배경?
2. 부평점의 특징과 다른 점포와 차별화 전략에 대해...
3. 대고객 서비스에 대해...
4. 경영전략에 대해...
본문내용
Ⅰ 이마트
1> 이마트의 현황

1. 이마트의 등장 배경

이마트 개발동기, 이마트의 개발배경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백화점 업체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체 개발필요의 욕구가 가장 클 것이다. 1993년 당시 역시 백화점 부문의 문제점으로는 고인건비, 치열한 경쟁의 광고판촉에 과다지출, 입지투자과다 등이었다. 또한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는 소비자들의 경우 편의점 업체의 활발한 성장과 함께 여러 분야의 서비스 업계에서 실시하던 셀프 서비스 방식에 의한 접객 방식이 어느 정도 소비자들에 의해 받아 들여 지고 있었던 것이다. 셋째로 90년대 들어서면서 소비자들이 상품정보의 습득기회가 넓어지고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올림픽 이후 해외견문을 넓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선진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등을 간접 경험한 국내 소비자들 역시 소비 패턴에서 브랜드보다 품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넷째로는 주부의 사회진출이 늘고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구매방식과 시기에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무계획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목록을 작성하여 계획구매를 하기 시작하고 구매시기 역시 주단위 구매로 변화하고 있었다. 다섯째로는 자동차 보급의 확대이다. 집보다 자동차를 먼저 생각한다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자동차 보급이 급격히 확산된 시기도 그 시기이다. 그래서 꼭 중심권 있어야 장사가 잘 된다는 개념이 서서히 무너지면서 상권입지 중요도가 하락하기 시작했다. 여섯째로는 소득성장의 한계를 들 수 있는데 소비자들의 소득수준이 소비수준의 증가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같은 조건이라면 싼 가격의 상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나타나게 되었다. 끝으로 각 기업들의 체인스토어 사업으로 전국의 동일 상권화 지향욕구가 강해진 것이다. 그리하여 전국에 동일시간대에 동일상품을 동일가격으로 공급하는 시스템을 지향하게 된 것이다. 사회에 미친 영향할인점의 본격성장과 더불어 이마트의 할인점 시장 선점은 신세계의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했는데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 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메이커 생산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비용절감 노력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었다. 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 왔고 무분별한 쇼핑문화에서 탈피하여 계획구매를 정착시키는 한편 가족단위의 건전한 쇼핑문화를 이끌어 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 롯데마트, 월마트의 마케팅전략비교
  • 이마트와 롯데마트 그리고 외국기업을 대표하는 월마트를 비교해보면서 대형 유통업이 나아갈 길 을 모색해보는 것이다.Ⅱ.수강동기 및 수강의 목적수강의 동기는 집안 식구들이 모두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기에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 및 효율을 높이고자하는 의도로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소매업의 유형, 마케팅전략 그리고 소매업의 미래에 대해서 알고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제 2 장. 본 론Ⅰ. 대형

  • [마케팅] 이마트 사례분석
  • 유통시장 장악을 꾀하고 있다. 삼성테스코는 특히 백화점에 버금가는 서비스와 할인점시장에 맞는 싼 가격대를 표방함으로써 한국시장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할인매장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② 까르푸까르푸는 1994년 우리나라에 처음 진출한 프랑스계 할인점 업체로 1996년 중동점, 일산점, 둔산점 등 개점을 개점한 이후 시장선점차원에서 공격적인 다점포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7년이 지난 현재 까르푸는 이마트, 삼성테스코, 롯데마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마케팅부서)82.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개성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83.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개성이 돋보이는 자기소개서)84.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고려증권회사)8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삼성전자지원)86.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삼성전자 TN 총괄 분야)8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동부건설지원)88.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여행사)89.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유통 / 물류)90.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유통회사 / 이마트)91. 자기소개서 작

  • [경영학]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유통시스템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1993년 신세계백화점이 할인점 이마트 창동점을 시작으로 할인점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1996년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됨에 따라 외국 업체들의 국내진출 (월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Costco Whole Sale등)이 활발하게 되었다. 할인점의급성장에 따라 유통계는 백화점과 할인점의 양자 구도를 형성하게 되었고, 다점포화 전략의 추진으로 서울지역에서 각 지방으로 점포의 확산이 이루어졌고, 수많은 기업이 유통산

  • Green Marketing 마케팅원론 - 롯데백화점의 그린마케팅
  • Green Marketing마케팅원론(‘롯데백화점’의 그린마케팅)목 차1. 그린마케팅의 필요성① 지구 환경 문제와 마케팅②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그린마케팅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현황 분석(1) 롯데 백화점의 그린 마케팅 현황 (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SWOT 분석4. 롯데 백화점의 경쟁사 분석5.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믹스①제품②가격③유통경로④판매촉진(2) 롯데 백화점의 그린마케팅 전략 제안①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