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유로디즈니랜드의 전략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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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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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즈니사의 전반적인 소개

2. 디즈니사의 유럽으로의 사업확장
① 유럽 파리의 선정배경
①-1 사전 시장 조사
(1) 시장분석
1) 시장 잠재력
2) 경쟁관계
3) 법적, 정책적인 환경
4) 사회문화적 영향들
(2) 소득/위험/비용 요소 분석
1) 소득요소
2) 위험요소
3) 비용요소
①-2 입지 결정
② 유로 디즈니의 투자상황
②-1 자금 조달
③ 도쿄 디즈니와 유로 디즈니와의 비교 분석
①-1 도쿄 디즈니와 유로 디즈니의 경영방식 비교
①-2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1) 상하관계에 익숙하고 섬세한 일본인의 민족성
(2) 유연성 있는 계약구조

3. 유로디즈니의 내&외부적 상황 분석 (SWOT분석)

4. 유로디즈니의 개장과 그 결과

5. STP분석

① SEGMENTATION
①-1 지리적변수의 문제점
①-2 인구통계학적변수의 문제점
①-3 심리도식적변수의 문제점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6. 4P분석

① 가격정책의 문제점
② 유통 &촉진관리의 문제점
③ 제품관리의 문제점


7. 디즈니의 회생전략

① PROMOTION
② PRODUCT
③ PRICE
④ 기타 방안들



8. 회생 전략의 결과


9. 최종결론
본문내용
1. 디즈니사의 전반적인 소개

1955년 만화영화제작자 월트 디즈니가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세운 대 규모 오락시설이다.
개장 이후에도 여러 차례 부지와 시설을 확충하여 개장 당시 730.5㎢(테마파크 넓이는 300㎢)였던 총 면적이 1999년말 현재 약 920㎢에 이르게 되었다.
미국의 월트디즈니랜드의 퍼레이드中
개장 이후 총 입장자 수는 2억 명을 넘어섰으며 연간 입장자가 1,000만 명을 넘고 그 중 70%가 어른이다. 바깥 둘레를 산타페 철도가 돌고, 유원지 안에는 1890년대의 미국 마을을 재현한 '메인 스트리트 USA'를 중심으로 '모험의 나라', '개척의 나라', '동화의 나라', '미래의 나라' 등의 7개 구역이 테마별로 배치되어 있다.
그 중 모험의 나라는 큰 나무들이 울창하고 강물이 미로처럼 얽혀 있는 열대 정글로서 무시무시한 고대 신전과 타잔의 집 등에서 스릴 넘치는 모험을 즐길 수 있다. 또 개척의 나라에서는 서부극의 복장과 증기선, 골드러시 현장 등을 볼 수 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가 있는 성의 성문을 지나 들어가면 동화의 나라에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담보·피터팬 등을 만날 수 있으며, 미래의 나라에서는 공상과학영화 속의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게 된다.
1971년 플로리다주(州) 올랜도에 디즈니랜드의 100배가 넘는 넓은 부지에 월트 디즈니월드를 개설했고, 1983년에는 일본의 지바현 우라야스시(市)에 총 넓이 820.6㎢(그 중 460.2㎢가 테마파크)의 도쿄디즈니랜드를 개장했다. 시설 내용과 운영 방식은 미국의 것과 같지만, 32종의 공연물 가운데 두 가지는 일본인 관객을 위하여 새로 개발한 것이다. 엄청난 기대 속에 개장된 유로디즈니의 성공은 보장된 것이었다. 그 전에 플로리다, 켈리포니아, 그리고 일본에 개장되었던 디즈니랜드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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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rketing is.. 의 내용을 많이 인용한듯 하군요.. 그런 자료에 뭔가 조직성이 부족한거같습니다.
  • iol***
    (2006.05.16 15:5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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