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B형-불평등] 각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불평등 합리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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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인간과사회 B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사회 B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불평등 현황
1) 경제적 불평등
2) 건강불평등
3) 교육불평등
2.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시오.
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2) 개인적 원인론
3) 사회적 원인론
3.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4. 한국사회의 불평등 완화를 위한 대책
1) 사회 양극화 해소를 통한 균형발전
2) 부의 공정한 분배를 위한 진보적인 조세개혁
3)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서비스 확대
4) 내수 성장을 통한 저소득층의 고용창출
5) 사회안전망으로써 저소득층에 대한 복지강화
6)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중산층 복원
7) 저소득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비 부담 경감 방안

Ⅲ. 결론

Ⅳ.
본문내용
참고문헌불평등: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불평등 합리화 방식 [2015 인간과사회B형]

Ⅰ. 서론

과거 신분사회는 철저한 불평등 사회였던데 반해 오늘날의 시민사회는 자유롭고 평등한 사회를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와는 다르지만 우리사회는 여전히 다양한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다. 불평등은 그것이 존재하는 이유에 따라 성불평등, 교육 불평등, 지역불평등, 인종불평등, 계급불평등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불평등을 어떠한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양한 유형화가 가능하다. 루소는 불평등을 ‘자연적 불평등’과 ‘사회적 불평등’으로 나누었다. 자연적 불평등이란 사람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불평등의 속성을 사회적 불평등이란 태어난 이후 후천적으로 만들어지는 불평등의 속성을 가리킨다. 불평등은 또한 ‘소유 불평등’과 ‘기회 불평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소유 불평등은 돈과 재산을 비롯한 경제적 부나 권력, 명예, 지위, 재능, 미모 등 희소한 자원을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른 불평등을 말하며, 기회 불평등은 어떤 활동이나 일을 할 권리, 자격, 기회가 차별적으로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기회가 동등하게 주어졌더라도 기회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불평등이 지속적으로 생겨날 수 있는데 이것을 ‘과정의 불평등’ 이라고 한다. 또한 사회구조적 원인에 의해 생겨나는 불평등은 ‘사회구조적 불평등’ 이라고 한다.
지금부터 참고도서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을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안규남 (옮긴이),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동녘, 2013.
윤성주, 포용적 성장을 통한 경제성장 : 소득불평등을 중심으로, 한국조세재정연구원, 2014.
이창근, 소득 불평등 해소 없으면 경제성장도 없다, 중앙경제, 2014.
성태윤, 소득불평등 해결책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매일경제신문사, 2014.06.11일자.
신관호, 신동균, 소득불평등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금융연구원, 2014.
김승래, 김진영, 임병인, 한국의 교육서비스 지출 불평등 해소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경제연구학회, 2014.
최정은, OECD국가의 소득불평등 심화 배경과 대응과제, 한국은행, 2014.
안승길, 행복지수 연구를 통한 사회합의의 방향 : '행복지수, 소득불평등, 국민소득, 부패인식지수'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14.
남종석, 서로 다르게 푸는 '불평등' 수수께끼, 시사I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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