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A형] 현대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4 / 2016.02.1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A형 |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30점). <참고도서> 1. 함께 산다는 것- 세상의 작동 원리와 나의 위치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 아브람 더 스반 (지은이) | 한신갑 | 이상직 (옮긴이) | 현암사 | 2015-06-11 | 원제 Human Societies (2001년) 2. 성장없는 번영-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를 위한 생태거시경제학의 탄생 팀 잭슨 (지은이) | 전광철 (옮긴이) | 착한책가게 | 2015-07-15 | 원제 Prosperity Without Growth: Economics For A Finite Planet 3. 베풂의 즐거움- 고대의 현자 세네카가 들려주는 불행한 시대를 이기는 방법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은이) | 김혁 | 오명석 | 홍석준 | 안승택 (옮긴이) | 눌민 | 2015-03-12 4. 조용한 전환- 3.11이 열어 준 가능성의 공간들 l 유스리포트 YOUTH REPORT 3 후쿠시마 미노리 (지은이) | 교육공동체벗 | 2015-03-11 5.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 J. K. 깁슨-그레이엄 | 제니 캐머론 | 스티븐 힐리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동녘 | 2014-08-20 | 원제 Take Back The Economy: An Ethical Guide For Transforming Our Communities Licensed (2013년)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2학기 인간과사회 A형,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1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30점).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4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사회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참고도서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 소개
2.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
1)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의 모습
2)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사회의 모습
3.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문제점
4.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
1) 협동조합, 사회적 기업 등의 기업모델
2) 개개인에게 성공을 강요하는 사회분위기 개선
3) 공동체를 위한 공유재의 보호
4) 교육제도의 개선
5) 학연위주의 인맥 우선주의 타파
6) 입시제도 개선
7)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8) 학력차별 철폐
9) 학벌에 의한 권력독점 견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인간과사회 A형)
Ⅰ. 서론
현대 한국사회는 경쟁과 비교에 빠져 있다. 타인과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더 낳은 미래를 위해 발버둥 친다. 이처럼 한국 사회가 경쟁에 빠져 있는 이유는 성공에 대한 강요와 집착, 그리고 항상 누군가와 비교하려고 하는 비교문화 때문이다. 비교를 통해 사회 구성원을 계층화 시키고, 자신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계층에게서는 우월감을, 자신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계층에게서는 열등감을 느낀다. 이러한 비교문화로 인해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 바로 최근 우리사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갑질논란(갑질문화)이다. 지나친 경쟁과 비교로 인해 인간을 계층으로 나누고, 하위 계층에게 군림하려 들기 때문에 다양한 갑질논란이 하루가 멀다하고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참고도서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를 읽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참고도서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 소개
참고도서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에는 자본주의의 폐해 속에서 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경제를 만들기 위한 생각들과 실천들이 소개되어 있다. 훌륭하게 생존하는 법, 잉여를 분배하는 방법, 공유재화를 위한 방법, 미래에 투자하는 방법 등 구체적으로 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J. K. 깁슨-그레이엄, 제니 캐머론, 스티븐 힐리 (지은이), 황성원 (옮긴이),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 동녘, 2014.
정규재, 세상의 거짓말에 웃으면서 답하다, 베가북스, 2015.
김영화, 신원식 외 2명 저, 현장에서 본 사회문제, 양서원, 2013.
이창언, 김광남 외 2명 저, 사회문제를 보는 새로운 눈 (한국사회의 33가지 쟁점), 도서출판선인, 2013.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 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비판사회학회, 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 한울, 2012.
강정한, 김문조 외 3명, 현대사회학이론 (패러다임적 구도와 전환), 다산출판사, 2013.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 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 경영, 2011.
배규한, 사회학적 통찰과 상상, 교육과학사, 2011.
홍두승, 사회학의 이해, 다산출판사, 2009.
신지원, 사회학개론, 독학사교재연구회,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연구
- [빈곤원인] 한국정부가 보는 빈곤원인과 이를 개인들의 빈곤 경험에 근거해서 비판하거나 보완 후 사회문제로서 빈곤해결방안(한국사회문제A형)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