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심리학을 두 가지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7 / 2015.09.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가지 발달심리학 이론 중에서 성숙주의와 행동주의를 선정하여 보육과정에서 필요한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고 보육과정에서 두 이론이 시사해주는 점들을 분석 후 두 이론을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심리학을 두 가지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발달심리학의 중요성
2. 성숙주의 이론
1)주요개념
2)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3. 행동주의 이론
1)주요개념
2)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4. 보육과정 구성에서 성숙주의이론과 행동주의이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심리학을 두 가지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 발달심리학 이론에는 다양하게 있으며 이를 보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보육과정에서 영유아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 발달하며 연령에 따라 관심과 흥미, 발달과업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해하는 것이 보육과정의 목표설정, 보육내용 선정에 기초적인 자료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여러 가지 발달심리학 이론 중에서 성숙주의와 행동주의를 선정하여 보육과정에서 필요한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고 보육과정에서 두 이론이 시사해주는 점들을 분석 후 두 이론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발달심리학의 중요성
보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발달심리학이 중요한 이유는 발달심리학적 이론들은 영유아에게 언제, 어떻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보육내용을 영유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 주므로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보육과정을 구성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된다. 기대되는 영유아의 발달을 중요하게 고려할 때 영유아에게 기대되는 발달 가능성의 범주가 넓을수록 강하게 동기 유발이 이루어지고, 더욱 풍부한 경험을 하게 된다. Vygotsky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 수준은 성인과 또래의 도움으로 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2. 성숙주의 이론
1)주요개념
(1) 성숙주의는 보편적인 발달 패턴을 토대로 예정된 단계에 거쳐 발달이 전개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2) 영유아 발달에 대한 환경적 요인들의 영향을 어느정도 인정하지만 근본적인 변화 가능성은 보편적이며 내적인 힘이라고 본다.
(3) 영유아의 발달에서 교사는 배울 수 있는 준비정도가 될 때까지 즉 영유아의 성숙이 이루어질 때 까지 기다려야 한다.

2)보육과정에서의 시사점
...이하 생략...
참고문헌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1명 저, 보육과정,창지사, 2015
김연진, 이상희, 고영자 저, 영유아 보육과정, 태영출판사,2015
김신옥,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공동체, 201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hy***
    (2017.06.13 13:45:15)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생활과학과 가정복지학과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Ⅰ. 서 론인간이 생존하고 있다는 것은 발달의 연속과정으로서 유아기에서 노년기까지 지속적인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위적인 실험실 연구가 아닌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접근을 취한다. 생태학적 접근은 최근 발달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경향이며, 특히 지각발달과 성적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시되고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도록

  • [사회복지(인행사)] 피아제의 이론(인지이론)
  • 심리학자)의 실험실에서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들면서 아동의 틀린 답에 주목하여 아동의 사고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으며 어른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한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자신의 세자녀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면서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이후 거의 모든 학문분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발달이론을 만들게 되었다2.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특성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인 발전을 기하도록 하는 데 있다. 아동의 심신발달에 영향을 주는 (여러가지 환경조건) 장애를 제거하고, 그것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아동복지라고 한다. 즉, 아동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

  • [사회복지논문]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 영향을 미치는 요인(방임학대․정서학대) 57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반훈육․신체학대) 59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ⅶ-제 1 장 서 론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문제제기아동학대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야하는 중요한 이유는 아동 발달 특성상 보호받을 권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호받지 못하며 학대까지 당하게 되면 그 이후의 발달단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평생동안 이어지는 장기적이고 치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