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를 4개의 발달이론 단계별로 요약하고(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러한 발달단계의 학습자들을 지도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6 / 2015.09.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를 4개의 발달이론 단계별로 요약하고(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이러한 발달단계의 학습자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본인이 생각하는 지도자의 자질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발달이론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1) 프로이드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2) 에릭슨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3) 피아제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4) 콜버그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2.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학습자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자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 발달이론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1) 프로이드에 의한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 요약
첫째, 프로이드에 의한 아동기는 잠복기에 해당한다. 잠복기는 6세에서 12, 13세 까지의 시기이다. 리디도의 신체적 부위는 특별히 한정된 데가 없고 따라서 성적인 힘도 잠재된다. 이 시기에는 오디푸스적 근심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지만 그 감정은 무의식 속에 계속 존재한다. 다시 말해 이 시에 원초아는 약해지고, 자아와 초자아는 강

.
.
2.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학습자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도자의 자질
방과후 보호는 원래 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 등을 중심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자가 귀가하기 전까지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한 시설형태이다. 이러한 방과후 공부방은 아동의 보호, 신체발달, 정신적 발달, 사회
참고문헌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7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조아라,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 2011
- 이영석, “여성자원을 활용한 방과 후 공부방 운영 활성화 방안”, 경북여성정책연구원, 2006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자의발달
  • 4개월이 되면 급속하게 언어가 발달된다. 또한 신장이 변화되고 체중이 늘지 않다가 체중이 늘고 신장이 변화되지 않는 등 신장기와 충실기가 교대로 진행된다. 아동기에는 창조적인 상상력이 현저하며 청년기에 들어서 신체의 발달이 급격하게 상승한다. ⑦ 이외에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스스로 발휘하고자 하는 자발적 사용의 원이, 각 성장의 단계를 통해서 항상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는 준비의 원리, 어떤 시기가 오면 이전의 행동양식을

  • 교육 - 교육학 요약
  • 단계 : 중등교육(보통과), 대학교육(고등과)    ② 교원양성제도 : 체계적 교수양성제도(제수이트 교단 : 4단계 등급화)    ③ 교육방법 : 동기유발    ④ 교육목적 : 교황이 명령에 복종하는 지도자 양성(내세중심사상)    ⑤ 교육내용 : 스콜라철학, 구교에 적합한 내용4. 실학주의교육(17세기)(1) 개괄    ① 자연과학의 성서부정    ② 자연과학의 발달    ③ 탐구적 교수법    ④ 모국어 중시    ⑤ 실용적 지식강조(2) 실학주의의 유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 단계에서 성기에의 관심, 성별의 자각,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이 생기는 단계는?배점:1① 잠복기(latency stage)② 남근기(phallic stage)③ 생식기(genital stage)④ 항문기(anal stage)16. 사람들이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그 메시지가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지각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은?배점:1① 인지 부조화 이론② 저장 소멸 이론③ 시행착오학습 이론④ 제3자 효과이론 17. ‘예-아니오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생활속의 심리학
  • 프로이드(Freud)의 성격발달 단계에서 성기에의 관심, 성별의 자각,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이 생기는 단계는?배점:1① 잠복기(latency stage)② 남근기(phallic stage)③ 생식기(genital stage)④ 항문기(anal stage)16. 사람들이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그 메시지가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지각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은?배점:1① 인지 부조화 이론② 저장 소멸 이론③ 시행착오학습 이론④ 제3자 효과이론 17. ‘예-아니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