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을 구분하고 (햄머리 분류 참조) 각각을 설명한 뒤, 특정 학습자군을 선정하여, 이들에게 교수해야 할 문화 요소에 대해 (자신의 근거를 들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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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공통 1.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을 서술하시오. (15점)
2. 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을 구분하고 (햄머리 분류 참조) 각각을 설명한 뒤, 특정 학습자군을 선정하여, 이들에게 교수해야 할 문화 요소에 대해 (자신의 근거를 들어) 논의하시오. (15점)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한국어교육론 중간과제물입니다.
-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를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뒤, 이들 요소의 교수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을 구분하고 (햄머리 분류 참조) 각각을 설명한 뒤, 특정 학습자군을 선정하여, 이들에게 교수해야 할 문화 요소에 대해 (자신의 근거를 들어) 논의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한국어교육론 중간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와 관련없는 내용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론 들어가기(서론)
2. 초분절 음소의 의미
3.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1) 소리의 크기(강세)
2) 소리의 높이(억양)
3) 소리의 길이(음장)
4.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교수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5. 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
1) 언어문화
2) 생활문화
3) 전통문화
4) 예술문화
6. 언어교육(문화요소) 교수를 위한 특정 학습자군 선정
7. 학습자군을 위한 문화교육의 내용과 계획
1) 한국의 언어문화
2) 한국의 생활문화
3) 한국의 전통문화
4) 한국의 예술문화
8. 한국어 교육론 과제를 마치며(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론 들어가기(서론)
한국어 교육론이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 한국어를 익히기 위한 다양한 교수법과 교재 등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다루게 된다. 따라서 한국어만이 갖는 다양한 특성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한국어를 이해하기 위한 한국의 다양한 문화적인 특성에 대해서 조사해 보는 과정은 한국어 교수의 과정에서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각 나라마다의 언어는 그 언어가 형성되어 온 문화 속에서 각기 다른 언어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그 나라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형성되어 온 문화교육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그와 함께 그 언어만의 체계에 대한 교육도 병행되어야 한다.
본 글에서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한국어의 초분절 음소 종류와 그 특성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러한 요소들을 교수하는 데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와 함께 언어교육에서 유의미한 문화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국제어학원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화 요소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초분절 음소의 의미
초분절 음소를 설명하기 전에 음소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하면, 음소는 뜻을 변화시킬 수 있는 언어의 가장 작은 단위라고 볼 수 있는데, 한국어에서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자’라는 단어에서의 음소는 ‘ㅅ,ㅏ,ㅈ,ㅏ’가 된다.
초분절 음소는 이렇게 눈에 보이는 자음자와 모음자가 아니면서 뜻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요소를 의미하는 것으로, 소리의 세기(강세), 소리의 높이(음도), 소리의 길이(음장)등이 이에 해당한다.
<생략>
참고문헌
강현화, 이미혜 <한국어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1
이문규 <현대 국어 음운론> 한국문화사 2015
강금염 <중국어권 학습자들의 한국어 초분절 발음 실현 양상 연구>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0
김윤경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박명기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문화 교육 방안> 울산대학교대학원 2012
장희경 <전통 문화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재 구성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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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제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를 얻기에 충분합니다.
  • nun***
    (2015.10.02 15:3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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