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쟁분석 테크닉 요약소개 및 사례연구-나뚜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략&경쟁 분석 태크닉
- 경영진 프로파일 요약 및 정리

Ⅱ. 아이스크림 나뚜루 사례분석
1. 시장분석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환경 분석
2. 나뚜루의 전략 분석
- 제 품(product)
- 가 격(Price)
- 유 통(Place)
- 촉 진(Promotion)
3. 경쟁사 분석
- 베스킨라빈스
- 하겐다즈
- 기타
4. 나뚜루의 향후 전략
-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Bottleneck 과 기대욕구
- 아이스 크림 전문점의 Bottleneck (구매장애요인)
- 아이스크림 전문점이 성공하기 위한 Key Success Factor
- 롯데제과 “나뚜루” 의 SWOT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이슈
전략&경쟁 분석 테크닉 중 경영진 프로파일에 대해 요약정리하고, 롯데제과의 수퍼 프리미엄급 아이스크림인 나뚜루를 SWOT기법과 경쟁사분석 등을 통해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현재 선도적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베스킨라빈스31과 하겐다즈와의 경쟁에 이기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할지 살펴보았다.

▶정리&결론 및 제안
출신배경, 성격 등의 경영진 프로파일 툴을 이용해 경쟁사 경영진이 어떻게 미래전략을 수립할 것인지를 예측하여 어떤 방향으로 운영될 것인지를 파악할수 있다.
현재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시장의 대부분을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쟁전략 분석결과 나뚜루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과제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나뚜루’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시키는 일이다.

Ⅰ. 전략&경쟁 분석 태크닉
- 경영진 프로파일 요약 및 정리 -

1)정의
경쟁사 의사결정권자들의 출신 배경, 목표, 성격. 심리적 특성 등에 관한 이해를 돕는 툴

2)배경
군사, 정치 인텔리전스의 중요구성요소
기업의 직원채용 프로세스로의 이용

3)근거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은 회사가 아니라, 사람이 하는 것
사람의 성격은 고정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어떤 패턴을 반복

4)목적
경쟁사 경영진이 어떻게 미래전략을 수립할 것인지를 예측
경쟁사가 어떻게 생각하며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경쟁자의 리더쉽과 관리, 의사결정 스타일 평가
-경쟁사의 대응 또는 시장 이니셔티브 예측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에서 각 플레이어 파악을 위한 유용한 전략제휴
-경쟁사 경영팀의 강 약점 등을 평가가능

5)방법
1.인물의 배경을 분석
경력과 포지션, 학력, 나이, 재직기간(경험), 취미, 교류관계 등
2.경영진의 성격을 분석
MBTI 4가지 선호경향과 16가지 성격유형
성격 & 조직 영향 모델의 3가지 적응과 3가지 스타일에 따른 9가지 행동패턴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
롯데제과 아이스크림 나뚜루 http://www.natuur.co.kr
아이스크림 전문점 베스킨라빈스 31 http://www.baskinrobbins.co.kr
아이스크림 회사 하겐다스 http://www.haagen-dazs.com
조영복,“경영전략”. 대명, 2003
김성수,“21세기형 글로벌 경영전략”. 삼영사, 2003
안진환 역. “The One Page Proposal”. 을유문화사, 2002.
Prescott, John E. Miller, Stephen H.“세계 최강기업의 경쟁정보 베스트 프랙티스”.서울: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해외진출-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진출을 중심으로 -- 목 차 -서론 - 선정동기- 기업소개 본론 - 내/외부 환경 분석- 해외 진출 전략- 해외 진출 성공 사례- 경쟁자 비교 분석결론 - 결론 및 시사점- 조사의 한계 및 향후 해외진출 전략 제안SM ENTERTAINMENT서론◈선정동기아이돌은 시청률 찬밥? 수출은 효자음악프로그램 수출액 50배 이상 껑충’K팝 스타 출연 예능 우결 청춘불패 등이 무도 1박2일보다 해외 수출 효자

  • [관광경영] 서비스마케팅 각 분야별 성공사례 분석(A+)
  • 목 차 -연구 목적-I, 서론 1. 서비스의 개념2. 서비스의 구성요소3. 서비스의 의미4. 서비스 마케팅이란?5. 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6.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II. 본 론 -서비스기업 분야별 기업소개 및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 패밀리 레스토랑 (TGI 프라이데이) 2. 이동통신사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3. 대형할인마트(유통업체)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E-마트)4. 항공사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아시아나 항공)5. 영화관 서비스

  • [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첫째, 이벤트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둘째, 이벤트의 종류 중 축제의 개념 및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셋째, 부산 지역 축제 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넷째, 활성화된 선진 축제 사례를 분석한다.마지막으로, 현 부산 지역 축제의 질적 향상을 위한

  • 세븐일레븐 기업소개와 SWOT분석및 세븐일레븐 경영전략과 SCM사례분석및 세븐일레븐 문제점과 개선방안 PPT
  • 경쟁사보다 빠른 2007년부터 개점했기 때문에 지하철 역 점포를 개설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브랜드 가치 - 롯데 중앙연구소는 껌, 스낵, 초콜릿에서 각종 빙과와 음료, 주류 및 패스트푸드에 이르기까지 롯데 상품들의 완벽한 맛과 품질을 위해 수백 명의 연구진이 연구를 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는 세븐일레븐 푸드만을 전담으로 연구하는 팀이 있다. 이들은 신제품 개발은 물론 원재료 선정과 품질 검사, 위생 검사, 맛과 포장 개선에 이르기

  • [마케팅] 콜드스톤 Coldstone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분석
  • 전략이 있다면?우선 콜드스톤은 전 세계 적으로 같은 분위기, 맛, 서비스, 문화를 느낄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제품 및 서비스, 인테리어 등에 있어 매뉴얼을 준수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각 국의 문화적 특성 및 입맛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있어서 기본 제품 외에 현지화 된 제품 생산이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한국 소비자들은 너무 단 것을 싫어하고, 웰빙에 민감한 특성이 있어 한국 소비자를 위한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개발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