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고려대학교학생들의 진로의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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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조사의 내용


Ⅱ. 본론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자료처리

4.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Ⅲ.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대학생들의 진로의식은 어떠할까? 대부분의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처럼 열심히 하다보면 어떻게 되겠지 하는 막연한 진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볼 수 있다. 또한 소수의 학생들은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래에 대한 준비는 소홀히 한 채 어떻게 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추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명문 대학 졸업만이 살길이라는 졸업장 열병에 직면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막상 대학에 들어와서는 이제 모든 것이 끝났다는 생각에 미래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에서 대학에 진학할 때,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학과를 선택하기 보다는 학교의 네임 밸류(Name value)와 일단 합격하고 보자는 합격위주의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이 한국 대학생들의 진학 경향이기 때문에 직업준비에 대한 과정도 상대적으로 소홀해 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서 자신의 삶에 대한 방향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아직도 완전한 성인이 아닌 배움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생들의 사고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대학교육에서 요구 되는 과정인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대학은 어떤 기능을 담당해야 하는지 심각히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일반적인 대학의 기능은 개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기본적 교양을 갖춤과 동시에 자아실현과 학문의 발전, 사회발전 등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공적인 기능을 담당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요즈음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의 의식 속에는 대학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기능은 사라지고, 오직 자신의 목적과 사회적 인정을 받기 위해 대학에 다니고 있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현실은 대학이 개개인의 출세를 위한 밑거름 역할만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 기업들의 채용 기준을 살펴보면 출신학교 뿐만 아니라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소질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기업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대학생들의 의식 전환이 뒤따라야 할 것 이다. 또한 비단 취업 뿐 아니라 다양한 진로의 방향에서도 개인의 능력 향상은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왜냐하면, 경쟁사회인 오늘날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적 입장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의 진로의식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이에 대응하여 대학의 진로지도 방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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