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이동통신산업의 3개 기업에 대한 조직구조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동통신 산업의 특징
1. 이동통신 산업의 정의
2. 이동통신 산업의 특징
1) 기술의 시스템적 특성
2) 네트워크 내부효과와 표준의 중요성에 대한 특성
3) 규제적 성격이 강한 특성
4) 전파자원의 유한성
III. 이동통신 3사 기업의 특징
1. 기업의 환경
2. 기업의 역사
3. 기업의 특징
IV 이동통시 3사 기업의 현 조직이해
1. 조직구조 및 운영상의 특징 및 이해
1) SK Telecom
2) KTF
3) LG Telecom
2. 이동통신3사의 조직 비교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V 특별주제
1. 혁신과 조직
1) 혁신의 개념
2) 혁신의 종류
3) 이동통신 3사의 공통적인 혁신과정
4) 이동통신 3사의 혁신과 조직의 차이점 및 공통점
2.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의 중요성
4) 이동통신 3사의 조직문화의 차이점 및 공통점
3. 다른산업과 비교
VI 결론
부록 1. 보론부록
부록 2. 기술용어 설명

본문내용
I. 서 론

현재 우리나라는 장기적인 내수시장 침체로 상당히 암울한 경제의 시기이다. 거기다가 고유가 시대 그리고 환율의 폭락으로 그 어려움은 날이 가면 갈수록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 흑자를 기록하며 비교적 순항중인 IT 산업의 수익성은 실로 놀라울 따름이다. 그 중에서 무형의 제품을 서비스하는 이동통신 산업의 그것은 IT 산업 중에서도 그 정점에 도달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과거와는 달리 휴대폰은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취급되어진지 오래되었고 앞으로는 하나의 문화코드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게 해주는 대표적인 산업으로서의 부가가치는 매우 높은 것이 사실이며 무형의 제품을 서비스하는 산업에 대한 조직구조의 특징에 궁금증이 생기게 된 것 또한 선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3개의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저마다 각기 특이한 형태의 모습을 띄고 있다. SK Telecom의 경우는 셀룰러이고 KTF 와 LG Telecom은 PCS 이다. 이런 혼합된 형태의 이동통신 산업은 보기 드문 형태의 산업구조이며 세계적으로 소수의 국가에서 볼 수 있다. 사업의 시발점과 규모 그리고 역사 등이 상당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이동통신 3개사의 비교분석은 우리가 수업을 통해 배운 이론의 접목을 용이하게 바라볼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의 이동통신 3개사의 비교를 위해 특별한 주제를 도입하게 되었는데 IT 산업의 특성상 그리고 무형의 서비스 제품을 무형의 방법으로 공급하게 되는 이동통신 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혁신이라는 단어가 빠질 수 없다. 기타 다른 산업의 기업도 마찬가지겠지만 동태적인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혁신이 이루지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살아남기 힘든 실정이 바로 요즘이다. 더욱이 IT 산업 중에서 그 정점에 위치한 이동통신 산업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그리고 혁신이라는 것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직문화의 필요성을 배제할 수 없다. 조직원에 의한 조직문화의 형성과 그에 따라 혁신을 통해 기술의 발전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조직문화에 대한 비교연구를 또 하나의 특별한 주제로 삼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조직론] 이동통신 3사의 전략과 조직비교
  • 대한 강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그리고 다른 제조산업과는 달리 무형의 통신 서비스가 주요 수익원천이 되는 이동통신산업이 제조업 등의 조직구조와는 다른 공통의 조직적 특징을 보일 것인지도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2004년 초부터 실시된 ‘번호이동성제도’가 3강구도의 고착화를 보이던 시장점유율에 큰 지각변화를 예고함에 따라, 전략과 조직의 발 빠른 대응이 요구되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이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연구

  • [중국이동통신] 중국 이동통신사업과 이동통신시장의 현황과 전망
  • 산업 국가 위원회(State Commission of Science, Technology and Industry for National Defence; COSTIND)5) 통상 및 경제 협력부(Ministry of Foreign Trade and Economic Cooperation; MOFTEC)6. 세부 구조 2 - 정보 산업부(Ministry of Information Industry; MII)1) 설립과 조직2) MII의 책무3) MII의 추가적인 재조직에 대한 보고서7. 세부 구조 3 - 각 성의 PTA들1) 통신 분야 계획의 결정 과정2) MII와 PTA들의 관계8. 기본적인 서비스의 자유화1)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들2) 지역 전화 서비스3) 장거리 서비

  • [조직론] 과거와 현재의 조직 구도, SK 텔레콤의 사례를 바탕으로
  • 산업의 수익성은 실로 놀라울 따름이다. 그 중에서 무형의 제품을 서비스하는 이동통신 사업의 그것은 IT 산업 중에서도 그 정점에 도달해 있다고 생각한다.(2001, 조혜성)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이동통신 산업은 3개의 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저마다 각기 특이한 형태의 모습을 띄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화, 네트워크 성장을 기반으로 산업간의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 되어 가는 시대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와 기업간의 경쟁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그

  • 이동통신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이동통신 산업 이동통신
  • 조직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며, 서비스산업에서는 유기적 조직을 이루는 특징이 있다.때문에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이동통신 산업에서 조직은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조직구조 하에서 조직원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동통신 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2. 왜 특정 기업을 선택하였는가?이동통신 산업은 2강 1약의 3개사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고, 또한 국내의 시장규모가 점차

  •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 실행
  • 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홍보 수단을 사용하지만, 이에 비해 중견기업인 팬택은 홍보 전략의 다양성과 규모면에서 경쟁 3사에 못 미친다고 할 수 있다.(4) Place 유통우리나라의 스마트폰 유통 구조는 제조사가 통신사에 1차적으로 판매를 하고, 이를 통신사가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하는 식이다. 모든 국내 제조사가 이러한 유통 과정을 거치고 있기에, 팬택만의 유통에서의 우위 혹은 열위를 찾기는 힘들다.5. 소비자 분석팬택 스마트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