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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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자동차 노조의 역사
●현자노조의 시작
●집행부별 노조활동의 변천사
●현자노조 / 지부 연혁

■현대자동차 노조의 규모
●개 요
●세 부 사 항

■현대자동차 노조의 내부운영 핵심단위
●핵심단위란?
●핵심단위 소개
●현장조직운동의 역사
●집행부와 현장조직의 관계

■현대자동차 노조의 성향
●강경노선, 투쟁적 노사관계
●경영권 참여요구
●대규모노조로써 큰 영향력
본문내용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역사
● 현자노조의 시작
현대자동차는 공장의 가동이 시작된 이후 20여년동안 노조가 없었다. 기업측은 노사관계에 대한 국가의 통제에 의존하면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공장의 규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근로자들은 대기업에 고용되어 있다는 사실 그 자체에 순응해야 했다. 그러나 80년대 중반부터 울산지역에서는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이 ‘공장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으며, 84년경에는 현대계열사 내에도 상당수의 학생운동 출신 근로자들이 취업해 있었다. 이와 거의 비슷한 시기에 현대그룹의 계열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준의 노동운동 조직들이 형성되었으며, 노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던 근로자들이 생산현장의 곳곳에서 비공식적인 모임들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조건들을 배경으로 현대자동차에서도 85년과 86년 두 차례에 걸쳐 학생운동 출신의 근로자들과 일부 근로자들의 노조결성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결국 근로자들은 87년 여름 대대적인 노동쟁의를 겪은 후에 비로소 노조를 설립할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에서 처음 노동쟁의가 발생한 것은 87년 6.29 이후의 일이었다.
근로자들은 노조운동에 대한 국가의 통제가 일시적으로 약화되자 노조의 결성과 근로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면서 자연발생적인 파업에 참여하였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노조의 결성 과정은 ‘자연발생적’ 성격이 강하였다. 근로자들은 노조의 성격이나 노선을 평가하고 판단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그러나 처음 결성된 노조 집행부는 기업측의 우려와는 달리 처음부터 보수적이고 온건한 노선을 선택하였다. 노조가 이와 같은 노선을 선택한 것이 반드시 근로자들의 선택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다. 근로자들은 아직 노조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결여하고 있었으며, 다만 노조를 통해 기존의 권위주의적 노무관리와 기업사회 내에서 자신들에 대한 부당한 대우가 변화하기를 크게 기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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