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
목차
1. 전략경영의 정의
가. 정의
나. 전략개념의 구성요소

2. 전략경영의 특징
가. 전략적 결정의 특징
나. 전략경영의 특징
다. 전략경영의 이점

3. 기업성공의 변수들
가. 기업성공의 개념
나. 전략적인 질문

4. 전략경영의 과정
가. 전략경영의 과정
나. 전략의 계층
본문내용

전략경영은 기업(business organization) 전체의 방향(direction)과 성패(success or performance)를 결정하는 포괄적(overall)이며 결정적(decisive)인 것으로 전략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생각의 주체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있다. 그러나 한번 결정된 전략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기업들은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의 성공변수를 찾고 내부역량을 파악하며,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등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거쳐 기업의 최종 목표와 경쟁우위를 달성해야 한다.


1. 전략경영의 정의
<사례 1>
Super-Jumbo 와 Super-Sonic의 개발 결정사례, 투자와 규모와는 상관없이 기업전체를 흥하게도 망하게도 할 수 있는 결정


현재 상업적으로 운행중인 여객 기종 중 가장 큰 것은 미국 보잉사의 747, 더 자세히 말하면 747-400 점보제트기다. 좌석을 얼마나 촘촘히 배열하느냐에 따라 따르겠지만, 보통 440명을 실어 나른다고 한다. 최근 개발되어 투입된 보잉 777기는 번호는 높지만 250명 내지 350명을 수용하는 더 작은 기종이다. 만일 여러분이 보잉사의 혹은 경쟁사의 회장 혹은 전략을 담당하는 사람이라고 가정해보자.
이 항공기 제조 산업은 현재 중요한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예측하기를, 앞으로 이 산업이 완전히 다른 두 가지 길 중에 한쪽으로 가게 된다는 것이다. 우선 비행기의 대형화를 든다. 600명에서 800명 정도를 한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초대형 여객기(Super-Jumbo)의 출현이 그것이다. 점보기는 조종석을 포함한 앞쪽 일부만이 2층으로 되어 있는 반면 수퍼점보기는 2층 버스처럼 전체가 복층으로 되어 있는 형식인데, 보잉의 경쟁사로 만년 3위였던 맥도널드 더글라스사가 개발을 먼저 시작했었다. 이것이 실현되면 규모의 경제로 인하여 가격을 더욱 낮출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개념, 의의, 기능)
  •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개념, 의의, 기능)목차* 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Ⅰ. 경영전략의 개념Ⅱ. 경영정보시스템의 의의Ⅲ.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성과 기능Ⅳ. 전략경영정보시스템의 태동경영전략과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경영정보시스템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축되어 있는 정보시스템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된 정보시스템의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 기반의 프

  • [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기업목표의 중요성
  • 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 경영전략의 의의와 특성, 기업목표의 중요성목차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I. 경영전략의 의의II. 기업목표의 중요성III. 경영전략의 특성1. 경영전략의 다각화2. 경영전략의 상호작용성3. 경영전략의 축차갱신성* 참고문헌경영전략의 개념과 특징I. 경영전략의 의의전략(strategy)이란 용어는 군사용어로서 흔히 전쟁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장기적이고도 종합적인 행동양식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략이란 용어와

  •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 전략경영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략경영의 정의 2. 전략경영의 특징 1) 전략경영은 경영자 특히 최고경영자의 주요 역할이다. 2) 전략경영은 미래지향적이다. 3) 전략경영은 환경적응, 환경창조의 지속적 과정이다. 4) 전략경영은 통합적이다. 5) 전략경영은 전략적 계획과 전략적 사고의 조화를 추구한다. 3. 전략경영의 구성요소 4. 전략경영의 세 수준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D형]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경영전략론 D형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을 설명하시오.Ⅰ. 전략경영의 개념1. 전략경영의 개념2. 전략경영의 구성요소3. 전략경영의 세 수준1) 전사적 수준2) 사업부 수준3) 기능별 수준 Ⅱ. 전사적 전략의 개념과 의의1. 전사적 전략의 개념2. 전사적 전략의 유형1) 성장 전략 2) 안정화 전략3) 축소화 전략 4) 복합전략 3. 전사적 전략의 의의와 방안1) 전사적 전략의 의의2) 전사적 전략의 방안Ⅰ. 전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4) H. Igor Ansoff의 정의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를 위한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요컨데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 기업의 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