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의 발견 가능시기와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하지 못했을 경우 사춘기 후발생하는 문제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4 / 2015.09.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의 하나인 ADHD아동의 경우 발견 가능시기와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을 하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사춘기 이후의 문제들에 대해 논하여 보았다.
목차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 중 ADHD아동의 경우 발견 가능시기와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을 하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사춘기 이후의 문제들에 대해 논하여 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ADHD의 정의
2. ADHD의 발견 가능 시기
3. ADHD아동의 치료적 개입방법
1)약물치료
2) 부모훈련
3)심리 사회학적인 치료
4. ADHD청소년의 사춘기 이후의 문제
1) ADHD청소년의 일반적인 경향과 동반질환
2) ADHD 청소년의 주요 증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 중 ADHD아동의 경우 발견 가능시기와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을 하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사춘기 이후의 문제들에 대해 논하여 보시오.
 
Ⅰ. 서론
ADHD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 및 통계편람 3개 정관(DSM-Ⅲ-R, 1987)에서 소개된 진단적 용어로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과 같은 주요증상을 수반하는 발달장애를 의미한다. 유아기 및 아동기에 자주 발병을 하며 질환의 성격상 만성화되기 쉽고, 자기통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써 행동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의 심리적 결손을 동반하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의 문제의 하나인 ADHD아동의 경우 발견 가능시기와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적기에 적절한 개입을 하지 못했을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사춘기 이후의 문제들에 대해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ADHD의 정의
ADHD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과 같은 주요증상을 수반하는 발달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주의력 문제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로 DSM-IV-TR의 진단준거에 따르면 발달수준에서 기대되는 정도를 벗어나는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 과잉행동 및 충동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유아기 및 아동기에 자주 발병을 하며 그 성격상 만성화되기 쉽고, 심한 정서장애, 정신지체, 감각, 언어 운동의 손상으로 쉽게 설명되지 않는 질환으로 상황적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제한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써 행동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의 심리적 결손을 동반하게 된다. 이렇게 ADHD는 다른 장애의 증상들과 겹치므로 진단에 어려움이 많으며, 반항성 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적 장애, 기분장애, 학습장애와 같은 공존장애들은 ADHD와 합병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이 어렵다.
참고문헌
강세현, 강정희, 고선영 외 1명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5
김미영, 권신영, 이무영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5
김유숙, 박진희, 최지원 저, ADHD 아동, 이너북스,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발견한 경우 소년경찰직무규칙 및 경찰관직무 집행법 등에 의거, 보호하면서 24시간이내에 보호자에게 인계하거나 보호시설, 의료시설 등을 통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가출 청소년은 매년 약간씩 증가하고 있으며 1996년도에는 20.7%(3,307명)정도 증가하였고 주로 봄철에 발생했으나, 근래에 와서는 연중 발생실태가 비슷한 추세이다. 이는 레저산업의 급증과 다양해진 생활환경에서 오는 것으로 풀이되다. 연도별 요보호 대상자 발생현황(단위 :

  • [주의력결핍과잉장애, 특수교육학과,] 주의력 결핍 과잉 장애(ADHD)
  • ADHD 용어 정의2.ADHD 원인3. ADHD의 판별과 사정4. ADHD의 관련된 특성들5. ADHD와 동시 발생장애6.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경과 및 예후Ⅲ. ADHD 심리 이론적 접근 및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1. ADHD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모델2. ADHD 아동의 교실에서의 활동 사례와 교사의 역할의 시사점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아동의 치료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ADHD)의 개입방법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정의 및 교육 심리 문제 Ⅰ.

  • [유아교육] 섭식장애와 틱장애
  • 발생기원적 입장을 취하였다. 그녀는 환자가 아동기에 초기 부모-아이 상호작용이 실패하고 이후 결과적으로 적절한 독립적인 심리적 정체감을 형성시키지 못했을 때 거식증이 생길 수 있다고 보았다. 부루흐는 가족의 역할을 강조하였고 거식증 환자의 인지적 혼란을 처음으로 잘 기술하였으며, 이들 환자 중 다수가 형식적 조작기로 완전히 들어가지 못해서 추상적 사고와 평가를 할 수 없었음을 지적하였다. 이로인해 초기 아동기 사고 특징인 자아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치료적 상담의 경우는 문제의 심각성에 따라 망설임이나 저항, 방어, 등을 고려할 때 개인상담이 더 효과적일 수 있는 반면 발달적 상담의 경우는 반대로 집단상담이 더욱 효과적일 수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서는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을 병행하거나 순차적으로 보완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된다. 3) 장애아동 상담은 상담내용에 따라 교육상담, 치료상담, 지지상담 및 문제해결 상담으로

  • 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보고서
  • 목 차1. 자아 정체성1) 자아정체성의 개념2) 자아정체성의 중요성3) 시기별 발달과제와 정신건강(학자들의 이론, 정신건강 문제들, 대책)2. 학교와 사회성1) 사회성의 정의 및 의의(1) 사회성의 개념(2) 사회성의 중요성(3) 사회성의 발달(4)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의 여섯가지 특징(5) 학교에서 부적응 아동에게 발생되는 문제(6) 대책3. 아동방임 및 학대와 실태1) 개념2) 아동학대와 방임의 유형3) 아동학대 및 방임의 후유증4) 아동 학대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