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문화의이해 A형]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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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일본사회문화의이해
공통 다음 A, B, C유형 중 하나를 택해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과제물 분량은 세 유형 모두 가로 38자x세로 38행 기준으로 10매 정도이며, ①, ②, ③, ④의 과제내용을 모두 순서대로 작성함).
A형: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③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B형: 나카네 지에의 일본사회의 인간관계(양현혜 역, 2013, 소화)를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나카네 지에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장의 문화'라는 관점에서 본 일본문화의 특징
③ '종적 조직'의 특징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C형: Wolferen의 일본의 권력구조(양찬규 역, 1991, 시사영어사)를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월프렌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 권력구조의 특징
③ 시스템의 포섭과 지배의 원리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하고 싶은 말
[일본사회문화의이해 A형]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하시오

①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②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③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④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베네딕트의 문제관심과 연구방법
1) 모순
2) 국가문화
3) 일본인의 행동특성
4) 일본사회의 계층제도

2. 일본의 독특한 계층제도
1) 하지(恥)
2) 온(恩)
3) 기리(義理)
4) 기무(義務)

3. 서양인과 대비되는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와 행동양식
1) 사고방식
2) 수치심
3) 인의
4) 계층

4.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와 한계
1)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의의
2) 이 책에서 제시한 논의의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46년 미국에서 출판된 문화인류학으로 최초의 일본문화론이라고 하는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은 구미 일본인론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베네딕트는 ‘국화와 칼‘을 통해 일본인의 이면성이 서구인의 눈에는 모순으로 비춰지지만, 실제로는 모순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다. 일본의 문화를 논함에 있어 ’국화와 칼‘은 반드시 거론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베네딕트는 일본에 단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지만, 객관적 자료와 학문적 연구를 통해서 엄밀하고 정확하게 일본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베네딕트는 일본에 방문한 적이 없어 일본인의 사고와 행동양식은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별한 연구가 필요했던 것이다. 또한 미국은 전쟁이 끝난 후의 통치에 관해서도 예측이 필요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여러 출판사에서 번역되어 있음)을 읽고 다음의 순서대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구견서, 일본민족주의사, 논형, 2004.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북라인, 2006.
구견서, 현대 일본사회의 이해, 한울, 2001.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혜원출판사, 1999.
강만길 외, 일본과 서구의 식민통치 비교, 선인, 2004.
고희탁, 일본 근세의 공공적 삶과 윤리, 논형,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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