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3 / 2015.09.1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활용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의 개요
2. 성장식 교육관의 개요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설명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전통적 교육관의 핵심은 그것이 지성중심주의 교육이라는 데 있다. 그 뿌리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서양 지성주의 전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성주의는 인지능력을 중요시하고 논리적 추론적 사유와 객관적 지식의 습득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수민(2007)「니체의 교육철학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루소는 아동의 천성과 권리가 무시된 채 성인의 지식을 일방적으로 주입하여 성인의 축소판을 만드는 전통교육을 비판하였고, 진보주의 교육관에서는 교사는 학생과 더불어 배움을 계속하는 자로서 학생에게서 고무하고 제안하고 질문하여 공부의 과정을 도와주는 조력자가 된다고 하였고, 키에르케고르는 ‘간접전달’은 가능성의 방식을 제시하였고, 교사는 적극적인 개입을 하지 않고 학습자가 깨달을 수 있을 때까지 옆에서 지켜보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각 단계마다 개인에게 부과되는 사회적 요구가 따르고 이 요구는 하나의 위기로서, 이것의 해결 여부가 개인의 인생 전환점이 됨을 강조한다. 다시 말하면 에릭슨은 인생의 발달 과정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해결되어야 할 사회발달 문제가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첫째,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둘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여 보겠다.
참고문헌
강창석(2003)「J. H. Pestalozzi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수민(2007)「니체의 교육철학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선(2004)「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중우(2012)「한국의 제1.2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듀이의 교육철학적 요소 분석」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형(1998)「교사중심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에 따른 보건행동 실천도 비교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오선(2006)「키에르케고르 ‘간접전달’의 도덕 교육적 함의」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민정(1998)「Froebel의 유아교육사상」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봉연, 이순형(1983)「발달 심리학: 아동발달」중앙적성출판부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공저(2006)「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양은주(2003)「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연세 교육연구, Vol.16 No.1
육경미(2007)「코메니우스의 敎育論과 오늘의 敎會敎育」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민아(1998)「프뢰벨(Frobel)의 幼兒敎育理論과 實踐原理에 관한 硏究」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길(2009)「코메니우스 교육신학사상의 대안학교 적용에 관한 연구」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신지(1996)「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환(2007)「Erikson의 자아발달이론에 근거한 중학생의 미술표현활동 연구」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정은(2004)「에릭 에릭슨의 심리역사적 접근방법에 근거한 이용도의 생애와 사상」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정옥분(2004)「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학지사
허영주(2008)「전통적 교육방법과 구성적 교육방법의 통합 활용 가능성 탐색」교육방법연구 , Vol.20 No.2
William Crain 저, 송길연, 유봉현 역(2005)「발달의 이론」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