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A)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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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원고지 20-25매 분량 /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4A)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라캉의 주체 개념의 개요
3. 주체와 세계의 전제조건
4. 상상계
5. 상징계
6. 실재계
7. 주체의 정신 구조
8. 라캉의 진단법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프로이트는 [쾌락원리를 넘어서]에서 욕망을 충족시키는 유일한 대상은 죽음 뿐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욕망은 인간을 살아가게 하는 동력이다. 그렇지만 허상을 실재라고 믿기에 그것을 얻으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때, 특히 남을 조정하고 제도를 만들어 자신의 욕망을 대의명분 속에 숨기려들 때, 욕망은 권력자의 눈길처럼 음험해진다. 인간은 대상이 허상임을 알 때 그것을 향한 집착에서 벗어날 수 있고, 자신의 시선 속에 타인을 억압하는 욕망의 시선이 깃들어 있음을 깨달을 때 좀더 쉽게 타인을 이해할 수 있다. 욕망이론이 지닌 미덕이다.
20세기 후반부 세계문화의 흐름 가운데 한 가지 특징은 모더니즘의 건조하고 메마른 추상적 엘리트주의로부터 탈출하여 인간과 역사를 보는 시각에 일상과 감흥을 불어넣으려는 시도이다. 여기에서 욕망, 권력, 담론, 지식, 주체의 문제가 부상되고 특히 그 동안 억눌려온 에로티시즘이 부활한다. 형식이나 기법만을 중시하는 이론에서 벗어나 텍스트에 역사와 욕망을 끌어들이려는 움직임은 분야별로 조금씩 달리 나타나면서 공통된 분위기를 형성한다. 해체론이 형식주의에 상황을 끌어들여 억압된 것, 주변으로 물러나 있던 음성을 복원시킨 것이나, 푸코가 권력과 지식을 연결시켜 역사를 새롭게 본 것, 바타이유의 에로티시즘의 부활, 벤야민의 알레고리론의 부활, 바흐친의 대화론의 부활 등 전 시대에 억눌려 있던 음성이 부활하는 20세기 후반부 상황에서 욕망은 주체의 문제와 함께 주요한 지적 동기가 된다.

<중 략>

요컨대 이러한 논의들을 통해 라캉은 상상계가 타자의 영역이며, 오인의 구조인 자아를 발생시켜 소외와 공격성, 언어의 한계들을 가져옴을 밝힌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주체로 하여금 나르시시즘적 본성을 지니는 자아가 오인의 구조임을 깨닫게 하고, 주체와 자아의 관계를 구분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해야 한다. 더 나아가 라캉은 합리성과 이성을 통해 세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철학의 보완물이자 새로운 파트너로서 정신분석을 천명한다.
참고문헌
성관계는 없다 : 라캉 정신 분석학의 이론과 실제, 이유섭 지음/민음사, 2011
자크라캉 욕망이론, 자크라캉 지음, 권택영 엮음, 민승기 이미선 권택영 옮김/문예출판사, 2010
라깡 정신분석과 문학 평론, 김종주 지음/하나의학사, 2012
라캉과 정신의학, 브루스 핑크 지음, 맹정현 옮김/민음사, 2013
자끄라깡의 작품들-라깡의 정신분석 입문, Bice Benvenuto & Rogers Kennedy 지음, 김종주 옮김/하나의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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