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감상문+요약정리]에밀 독후감,에밀 독서감상문,에밀 줄거리,에밀 분석,에밀을 읽고,에밀 소개,요약 및 정리,에밀 교육관,에밀 해석,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0 / 2015.09.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 자크 루소의 '에밀'을 읽고 쓴 감상문입니다.

책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각 챕터에 대한 요약정리도 포함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시기 용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인터넷에서 줄거리나 분석을 베낀 감상문이 아닌 제가 직접 감상하고 난 후,
느낀점 및 저 나름의 해석과 비판에 대하여 성의있게 작성한 글입니다.
구매해주시는 여러분들이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교육론 ‘에밀’의 소개
2. 주요내용 요약 및 정리
- 유아기
- 아동기
- 소년기
- 청년기
- 성년기

3. 감상 및 분석
본문내용
‘에밀’을 읽으며 느낀 감상은 상당한 깊이의 철학서라는 것이다. 인간의 탄생과 결혼까지의 인생뿐만 아니라 연관된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고찰이 담겨져 있다. 게다가 루소 자신의 인생까지도 말이다. 현대의 교육메뉴얼들이 성공적인 사회모델을 지향하는 반면, 에밀은 자연에 근본을 둔 인간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들의 교육상식과는 상당히 대조적인 내용을 가진 교육철학서라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사회를 배척하고 숲속에서 사는 자연인으로 길러내자는 뜻은 아니다. 자신의 자연성을 잃지 않고 자신을 충만히 채운 후, 사회를 대면하는 교육철학을 루소는 말하고 있다.

<중 략>

아이들의 정신을 깍고 잘라 똑같이 반듯한 시멘트벽돌로 찍어내는 공교육, 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삶의 원인과 결과도 모른 채 맹목적인 성공을 향해 달려나가는 아이들...... 이것이 바로 우리 교육의 현주소다. 아이들은 자신이 누군지, 스스로를 돌아보기도 전에 정체모를 사회의 관념과 의지를 머리와 마음속에 우겨넣는다. 결국 개인의 고유한 자아는 외부의 것에 매몰되어 버리고 끝내 자신을 찾지 못한 채 자신과 사회사이에서 미아처럼 떠돈다.

<중 략>

루소는 위와 같이 가르치는 이들의 기만과 속셈을 적나라하게 꿰뚫고 있다. 아이들에게 악덕의 씨앗을 몸소 심어주고는 ‘너희들 잘 되라고 하는 일이다’라는 기만으로 스스로를 정당화시키는 어른들의 자화상은 얼마나 비겁한 모습인가?
루소는 제발 어른들이 아이들을 아이들로서 존재하도록 냅두기를 간청하고 있다. 우리는 항상 아이들에게서 어른의 모습을 찾으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 장자크 루소의 `에밀`을 읽고
  • 교육은 바로 이러한 능력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하도록 할 것인가에 그 초점이 맞추어진다. 하지만 여전히 독서는 금하고 있지만, 다만, 『로빈슨 크루소』의 단 한권의 책만 예외를 시킨다. 이 책은 자연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알려주기 때문에 유익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육체적 훈련도 함께 강조되었다. 루소는 에밀이 목공술을 익혀 수공능력을 기르면서 인간 상호간의 연대감이나 협동정신이 길러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 사회복지실천모음0
  • 정리하여, 전체적인 느낌과 자신의 결심과 장래 포부 등. 지나치게 길지 않도록 한다. 실제로 자신이 변해야 한다. 자기가 읽는 책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겠다는 뚜렷한 결심을 가진다면 책을 읽고 난 뒤의 마음 속에 남는 것도 훨씬 많으리라 본다. 일반적으로 긴 글을 읽을 때는 중요한 대목을 메모하는 것이 더 좋다. 잊어버리기 쉬운 내용을 더 깊숙히 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 이 독서 감상문을 쓰는 데는 메모해 둔 내용이 큰 도움을 준다. 사회복

  •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 독후감과 감상문0k
  • 교육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했다.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년 6월 28일 ~ 1778년 7월 2일)는 스위스 제네바 공화국에서 태어난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자 직접민주주의자, 공화주의자, 계몽주의 철학자이다. 이 장에서는 장 자크 루소 에밀 독후감과 감상문에 대해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에밀의 서평과 인상적인 구절1) 에밀 서평에밀은 그의 근본이념인 동시에 사색의 출발점인 본연의 인간, 즉 자연인의 실현에 대한 방법을 모색한 작품

  • [독후감] 루소의 에밀을 읽고
  • 에밀을 꼭 읽어보고 싶었다. 에밀의 성장기 소설이라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책을 펴면 어느덧 무의식? 속의 세계로 곧 잘 빠져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연하게나마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게 되었고, 나의 교육철학에 대해 루소의 교육사상이 다시금 영향을 미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에밀을 통해 루소가 말하는 참다운 교육이란 어떤 것인 지에 대하여 정리해보고, 이어 에밀의 줄거리와 교육

  •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독서이기도 하고,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로서, 장차 교육계에 몸담게 될 나에게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지향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하고 나름대로 정독하여 열심히 읽었다.Ⅱ. 본론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자신의 철학과 사상을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체계적으로 그리고 정연하게 한 번도 개진한 적이 없다.하지만 1762년에 출간된 에밀(Emile: ou; léd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