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CJ홈쇼핑 유통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도 입
1. 유통업의 New Trend
2. 홈쇼핑에 대하여
1) 홈쇼핑의 정의
2) 홈쇼핑의 현황
3) 홈쇼핑의 급성장 요인
4) 홈쇼핑의 전망
3. CJ 홈쇼핑의 유통 분석
1) 사업소개
2) 유통 전략 시스템
3) CJ 홈쇼핑의 강점과 타사와의 차별화 전략
맺은 말
본문내용
도입

요즘 들어‘안방에서 보면서 쇼핑하고 남는 시간에는 적극적으로 여가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Lifestyle이 변화되면서 소비자는 보다 다양한 상품 정보를 가지고 훨씬 편리하게 제품을 구해하며, 기업은 물리적인 장소의 제약이나 비용절감 등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산업이 대두 되고 있다. 이런 새로운 형태의 유통산업 중에 하나가 ‘황금 알을 낳는 새로운 유통채널‘로 불리며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는 홈쇼핑이다.

브랜드 컨설팅업체 브랜드메이저의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홈쇼핑 방송을 보는 이유로 채널을 돌리다가 우연히(42.8%)가 가장 많았고 상품 정보를 얻기 위해서(21.6%), 구경삼아서(20.9%), 구매목적(8.5%), 특별한 이유 없이 (2.3%) 등의 순으로 나타나 흥미 위주의 시청이 많았다. 그리고 응답자의 72.7%는 홈쇼핑을 보는 동안 구매 충동을 느낀다고 답했고, 여성 (74.3%)이 남성(69%)보다 구매 충동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홈쇼핑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가격 저렴 (42.2%), 구입 간편(34.1%), 경품이나 사은품이 많아서(8.4%), 배송 편리(5.1%) 등을 꼽았다.

이렇듯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유통경비를 줄이려는 생산자의 요구가 부합되어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가되고 있고 매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홈쇼핑의 급성장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세련감, 참신함, 친절함, 빠른 배송 등으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홈쇼핑 업체 중에 하나인 CJ 홈쇼핑의 유통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럼 먼저 유통업의 New Trend 와 홈쇼핑 산업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1. 유통업의 New Trend

1) 소비자 주권 강화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은 대폭 강화되었다.
인터넷의 보편화와 소비자 교육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정보 검색기능 강화됨으로 상품과 가격 정보를 검색, 비교해 주는 쇼핑몰이나 검색사이트가 다수 등장하였다.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으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해졌다.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관련단체나 기구가 다수 활동함으로써 소비자의 위력이 더욱 증대되었으며,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을 통해 기업은 고객우선,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다. 또한, 신유통업체의 출현과 이에 따른 가격경쟁으로 소비자의 힘이 더욱 강화되었다. 90년대 중반 이후 가격파괴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업체의 등장으로 유통시장에 접전이 벌어지게 되었으며, 신업체와 구업체간의 취급품목과 대상 소비자 계층의 구분이 흐려지면서 유통업체간의 경
참고문헌
http://www.lgeshop.com LG홈쇼핑
http://www.cjmall.com CJ홈쇼핑
http://www.woori.com 우리홈쇼핑
http://www.ehyundai.com 현대 홈쇼핑
http://www.nsseshop.com 농수산 eshop
http://www.cjsystems.co.kr CJ 시스템즈
http://www.cjgls.co.kr CJ GLS홈페이지
http://kcwf.jinbo.net 전국운송하역노동 조합
http://www.mocie.go.kr 한국 산업자원부
http://www.kcci.or.kr 대한상공회의소
그 밖의 삼성경제연구소, 유통저널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유통경로관리
  •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며 인터넷은 제조업체와 고객 간의 시간, 거리 장벽을 최소화시켰다. 즉 중간 유통상을 배제하고 직접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IV. 인터넷 유통경로 구축이미 인터넷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는 고객들의 행태를 살펴보면 기업은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자채널의 확장을 가속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첫째,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현

  • 인터넷 유통경로관리
  •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며 인터넷은 제조업체와 고객 간의 시간, 거리 장벽을 최소화시켰다. 즉 중간 유통상을 배제하고 직접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IV. 인터넷 유통경로 구축이미 인터넷상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는 고객들의 행태를 살펴보면 기업은 인터넷 기술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자채널의 확장을 가속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첫째, 기업은 인터넷을 통해 현

  • [유통관리] CJ homeshopping cj홈쇼핑 분석
  • Marketing Channel of CJ Home ShoppingIndex1. The New Trends in Marketing Channel2. About Home-Shopping1) The Definition of Home-Shopping 2) The Present State of Home-Shopping3) Factors in the Rapid Growth of Home-Shopping3. Marketing Channel of CJ Home-Shopping1) Introduction of CJ Home-Shopping2) Marketing Channel Strategic System- Marketing Channel Strategy- Marketing Channel Strategic System3) The Advantages of CJ Home-Shopping and Differentiation Strategy4. Direction of CJ Home-ShoppingIntensification of consumers’ powerFusion Marketing ChannelAccelerating of Digital Mar

  • [유통관리] CJ TV홈쇼핑
  • CJ GLS1) 같은 식구로서의 택배회사2) 엔젤서비스: 특정품목은 여성이 택배,발 전 방 향 - 1TiTle 전략적 제휴목적 위험과 비용 분산 타당성 Win-Win전략 가능Ex) 동방CJ의 중국진출사례제휴분야 생산과 유통의 분업/고객 데이터 공유내용 이미 진출한 한국계 기업과 정보를 공유. 규모의 경제를 이루며, 시너지효과 달성해외진출발 전 방 향 - 2TiTle 공격적인 택배목적 차별적 포지셔닝 – 교육&훈련, 더 큰 보상타당성 칭찬 받고 있는 택배회사가 없다.

  • CJ홈쇼핑 유통분석 및 PB전략
  • - 목 차 -1. 홈쇼핑(Home Shopping)의 정의2. CJ홈쇼핑 소개3. CJ 홈쇼핑의 유통 분석(1) 사업 소개1) TV 홈쇼핑2) 카탈로그3) 인터넷쇼핑몰4) 스타샵(2) 유통전략시스템1) CTI 시스템의 도입2) SCM도입 (경쟁력확보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3) CRM의 도입4) PPS로 배송 운송장 오류감소4. CJ GLS 출범(1) GLS란?(2) 택배 서비스5. CJ홈쇼핑 PB전략 (1) PB상품이란?(2) CJ 홈쇼핑의 PB상품6. 차별화 전략(1)cj홈쇼핑에서 cj 오쇼핑으로 상호변경(2)스타샵 Ver 3.0-전문가와 손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