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2015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주제에 충실했으며, 깔끔하게 정리하려고 했습니다.^^
- 목차
-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 성격발달이론의 특성
Ⅱ.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1.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 0~1세)
2. 자율성 대 수치심(autonomy vs. shame : 1~3세)
3.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feeling : 3~5세)
4.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5~11세)
5.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청년기)
7.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 장년기)
8.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ego identity vs. despair : 노년기)
Ⅲ.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이론의 평가
2. 교육적 시사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1. 성격발달이론의 기본개념
1) 인간을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존재로 인정하였으며 총체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환경 속의 존재로 규정하였고 인간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를 생물학적 존재이자 심리적 존재 및 사회문화적 존재로 보는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중략>
Ⅱ.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distrust : 0~1세)
출생부터 1년 6개월 사이에 아이들은 기본적인 신뢰감 대 불신감의 위기를 경험한다. 부모가 일관성이 있고 믿을 수 있다고 느낄 때 아기들은 부모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발달시키며, 어떤 경우이건 아기들은 자기의 부모에게 의지할 수 있고 따라서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불신감이 생겨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부모의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으며 필요한 때 부모가 거기에 없을 것이라는 느낌이다. 이 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은 일생을 통해 지속되며 다음 단계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autonomy vs. shame : 1~3세)
프로이드의 항문기로서 1-3세에 해당한다. 이 단계의 쟁점은 배변훈련과 관련해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이 되느냐 아니면 의존적이며 부끄러운 인간이 되느냐 하는 것이 문제된다.
- 참고문헌
-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교육적시사점에대해논하는 마지막 문제가 조금 약한듯 해요 참고자료로 잘이용할깨요 감사합니다.
- 133615***
(2018.09.12 23:41:2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