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론] Airbus(에어버스) Vs Boeing(보잉)- 보조금지급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선정이유
2.Airbus Vs Boeing
1) Airbus
(1) History
(2) Products
(3) 최근 3년간 Order and Deliveries 변화
2) Boeing
(1) History
(2) 최근 3년간 수익 변화
3.세계 항공기 산업의 동향
1) 방위수요
2) 민간수요
4.세계 항공우주산업 현황

II.본론
1.보조금의 의의
1) 보조금의 성질
2) 보조금의 정의
3) 보조금의 필요성
2.간단한 신문내용
3.Airbus와 Boeing의 보조금 분쟁
1) 분쟁 전개 상황
2) 보조금에 대한 Airbus와 Boeing 입장
(1) Boeing
(2) Airbus
3) Airbus와 Boeing의 시장수요예측
4.제3자 관점의 현재 상황 분석 및 예측
5.과거 협약 내용
6.A380 Vs B7E7
1) 우리나라의 실정에 비추어본 A380과 B7E7의 장단점
(1) A380
(2) B7E7
7.향후 전망

III.결론
1.각자의견

2.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1.선정이유
- 항공기 산업 주도권이 1백년 만에 미국에서 유럽으로 넘어갈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우리는 전 세계 항공기 시장의 양대 산맥인 미국의 보잉사와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몇몇 국가가 컨소시엄 형태로 작은 지분을 갖고 참여한 에어버스사 간의 독점형태를 추구하려는 1위 경쟁기업으로 상호간 때려눕히기 작전이라 생각하였다.
평소 미국과 유럽국가의 원만하지 못한 관계를 생각하며 서로간의 껄끄러운 국가간의 자존심 대결이 아닌가 하는 관점에서 비춰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우리가 다루고자하는 Airbus와 Boeing사의 보조금분쟁의 이면에는 업계1위를 향한 양사의 치밀한 전략이 깔려있다.
따라서 우리는 Boeing이 과거 Airbus가 EU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것을 간과해오다 왜 지금에 와서야 문제를 제기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고 앞으로 양사간의 분쟁이 어떻게 이어질 것인가에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분쟁의 이슈가 되고 있는 보조금에 대해 알아본 후, 현재의 분쟁 진행 상황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또한 Airbus와 Boeing의 시장예측과 이를 바탕으로 어떠한 전략을 취했는지 알아보고 과거 WTO의 보조금분쟁의 판결사례에 대한 양측의 입장과 상황을 끝으로 조원 개개인이 의견을 종합하여 보고서를 마치고자 한다.

2.Airbus Vs Boeing
1) Airbus
년 도
내 용
1916년(7/15)
퍼시픽 에어로 프로덕츠(Pacific Aero Products Company)로 창립
1917년 4월
▷ 보잉 항고사로 명칭 변경
▷ 네 사업 부분으로 구성
- 보잉 민간 항공기 그룹(BCAG), 보잉 방위 우주그룹(BDSG),
보잉 컴퓨터 서비스 부문(BCS), 보잉 지원 서비스 부문(BSS)
1970년
프랑스와 독일 1개사씩 참가하여 설립
1972년
스페인 컨소시엄 참여
1979년
에어로스페이스(British Aerospace: BAE, 영국) 참여
(1) History
참고문헌
- 경제신문 2004.10.8 <美 EU 에어버스 보조금 지급, WTO 제소>
- 경제신문 2004. 7. 19 <보잉-에어버스 갈등, 세계화가 풀어>
- 세계일보 2004. 10.11 < 세계 항공계 차세대 기종 하늘 쟁탈전>
- 디지털타임즈 2004.9.17<에어버스, EU 반독점 소송에서 MS지지 선언>
- 파이낸셜뉴스 2003. 5.23 <에어버스 “올 A380 120대 수주”>
- 조선일보 2004. 7. 8 <에어버스 ‘量’(양)이냐...보잉 ‘質’(질)이냐
- 과학동아(동아일보사) 2004.10. 2<에어버스-보잉 차세대 여객기 격돌> - 길벗 / 허희영 저 1996년 / <보잉, 에어버스>
- http://kr,blog.yaho.com/sevenechoseven/321059.html
- http://news.airwise.com/stories/2004/11/1100553906.html
- http://www.boei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ㅠㅠ 너무 지난자료라~
  • redlion0***
    (2009.12.03 13:14:4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엠브라에르(EMBRAER) 위기 극복
  • 기자 2uw@ 출처CLtag newsView 항공시장에서 니치마켓 전략을 펼친 엠브라에르 topWrap BEMILCONTENTS brdtitle 한국유망산업으로 분류한 세계 항공기 시장규모- 산업연구원 SWOT분석 - http://www.wikiswot.com/EMBRAER홈페이지(http://www.embraer.com.br)위키 백과-http://wikipedia.com매일 경제-http://newsmk.co.kr머니 투데이 투자뉴스-http://stock.mt.co.kr월간 midas’-http://www.yonhapmidas.com한국경제-http://www.hankyung.com아시아 투데이-http://www.asiatoday.co.kr아시아경제-http://www.saise.co.kr

  • [경영정보]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및 가치사슬 분석-대한항공 사례
  • 대한항공 국제 항공화물 부문 1위 달성2006.10. –Time Asia 선정 ‘퍼스트및 비즈니스클래스 부문’ 및 ‘마일리지 프로그램 부문’ 1위2007.03. – 국제기내식협회(ITCA) 주관 기내서비스 부문 금상 수상 ““플라잉맘 서비스””2007.03 – 보잉사, 에어버스사 선정, 항공기 운항 정시율 세계 1위2007.04. –영 OAG사로부터 세계 최우수 이코노미클래스 운영항공사 상 수상2008.02. – ATW 주최 ‘2008 광고 어워드’ 기업부문 금상 수상2008.12. – 미 비즈니스트래블

  • 무역이론(절대우위론, 비교우위론, 제품수명주기이론과 신무역이론)
  • 비교우위를 갖게 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값싸고 품질이 좋은 생산요소를 소유하는 것이 경쟁우위의 원천이 됨은 물론이지만 생산요소의 사용과 조달방법도 중요한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포터는 이들 부존자원을 보다 자세하게 나누었다. 먼저 기본요소로서는 자연자원, 기후, 위치, 그리고 인구분포 따위가 해당되고, 고급요소로서는 통신, 인프라스트럭쳐, 기술인력, 연구시설, 기술노하우와 같은 것을 의미한다. 그는 이들 고급요소가 경쟁우위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
  • 보잉사는 연료절감형, 저소음형 항공기 개발 요구에 맞추어 B747-400 기종과 B767 기종을 개발하였으며 영국의 에어버스(Airbus)사도 A320 등의 기종을 개발하면서 본격적인 항공운송사업의 성숙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대형 항공기들의 출현은 항공운송의 원가절감과 이로 인한 항공운임의 저하로 항공여행이 일반 대중들에 보급되는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가능케 하였다.그러나 2차에 걸친 석유파동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둔화와 세계 경기의 후퇴

  • [경영과 조직관리] Bombardier, UPS, 제9장 연습문제
  • 에어버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였다. 에어버스의 진입 초기 유럽연합의 초기신용 제공에 대해 미국이 강경한 입장을 취하는 것은 ‘전략적 무역정책’ 이론에 근거한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정부는 수출산업에 대해 수출보조금 및 연구개발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외국의 경쟁자를 시장에서 몰아낼 수 있다. 에어버스 진입에 대한 미국과 유럽의 전략적 게임은 유명한 보잉-에어버스간의 전략 매트릭스로 나타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