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J의 새로운 도전- 미디어 ,문화 기업으로의 도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CJ소개 -
(1)Overview
(2)비전, 경영이념
(3)경영방침(Management Policy)
(4)역사(연혁)
(5)CEO의 정책
(6)계열사 소개

Ⅱ.CJ의 조직문화 (CJ(주)를 중심으로)
(1)사내문화의 획기적인 변화
(2)CJ의 인사제도 직무 체계
(3)CJ의 인사제도 보상 정책
(4)CJ의 인사제도 성과관리 시스템
(5)Issue 분석 성과관리 시스템

Ⅲ.CJ의 CI(Corporate Identity) 런칭 광고를 통한 기업이미지 변혁

(1)CJ의 새로운 CI
(2)CJ광고 내용
(3)CJ광고 성공 요인
(4)CJ의 CI가 나아갈 방향

Ⅳ.CJ의 경영혁신(획기적인 사업변혁 문화기업으로의 도약)
(1)기존기업군의 SWOT 분석
(2)문화 산업에의 진출(CJ엔터테인먼트)
(3)CJ 엔터테인먼트의 현황
(4)CJ 엔터테인먼트의 성공 역량
(5)CJ 엔터테인먼트의 현재의 핵심역량
(6)CJ 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 통합으로 인한 문제점
(7)CJ 엔터테인먼트의 향후 전망

Ⅴ.CEO의 리더십 이재현 CJ(주) 대표이사
(1)가정적 인재경영
(2)인재 제일주의
(3)젊은 패기의 리더십
(4)디지털 경계에 선 아날로그적 리더십
본문내용
Ⅰ. CJ소개
(1) Overview


CJ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건강, 즐거움, 편리를 제공하며 믿을 수 있는 기업, 더 새로운 모습으로의 도약을 향해 꾸준히 변화하는 기업으로 인정받아 오고 있다.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식품회사로, 식품서비스 분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바이오 와 제약 분야에서도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 생활 속의 건강한 즐거움, 편리 또한 21세기를 향한 우리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여야 할 책임 이란 생각 하에 미래형 산업분야인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유통 사업에서도 최 고의 자리를 다져가고 있다.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종합생활문화 기업, 그 것이 바로 CJ이다.

(2) 비전, 경영이념
가. CJ Vison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제일 좋은 생활 문화 기업이다.

나. CJ Mission
Only One 정신으로 제일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과 주주, 임직원을 위
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한다.

다. CJ Value
○고객 (Customer Focus)
우리는 항상 고객의 Needs를 이해하고 대응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존중 (Respect for the Individual)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개인의 발전을 지원한다.
○팀웍 (Teamwork)
우리는 자신과 부서의 이해를 넘어 공동의 이익을 위해 동료들과 협력한다.
○창의 (Creativity)
우리는 최초의 것, 최고의 것, 남다른 것을 위해 늘 새로운 방법을 추구한다.
○도전 (Entrepreneurship)
우리는 각자의 직책에서 리스크를 기꺼이 수용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정직 (Honesty)
우리는 내 외부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기 위해 어떤 상황에서도 정직하게 행동한다.

(3) 경영방침(Management Policy)
가. 고객경영으로 경쟁력 강화
○ 고객 니즈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의 실천
○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가치 극대화
○ 고객 정보의 통합과 전략적 활용을 통한 사업기회 창출

나. 핵심 역량 확보
○ 1위 달성을 위한 핵심역량의 확보
○ 시나리오 경영으로 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처
○ 미래 성장을 휘한 신사업 적극 발굴 및 추진
○ Global 역량 확보를 통한 Globalization 가속화

다. CJ 문화의 올바른 정착
○ Vision 공유 및 Mission, Value의 실천
○ 신뢰에 기반한 CJ형 신문화 정착

참고문헌
1. 조직행동이론. 박내회 저
2. 신 인사관리. 박경규 저
3. 홈페이지
1) www.cj.net (CJ그룹)
2)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3) 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4) 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5) www.cine21.co.kr (영화전문잡지)
6) www.kse.or.kr (증권거래소)
7) www.nso.go.kr (통계청)
8) www.mct.go.kr (문화관광부)
9) www.equitables.co.kr (기업인명데이터베이스제공)
10)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11) www.dreamworks.com (드림웍스사)
12) www.mohw.go.kr (보건복지부)

4. CJ(주) Sales&Marketing 인사팀
1) 기업소개 자료
2) 인사제도 소개 자료
5. 인물과 사상 1999년 10월호
6. 시사인물사전20-한국 영화산업 개척자들 / 인물과 사상사
7. 한국영화연감 / 2003년 / 영화진흥위원회
8. 미국영화산업 백서 / 2003 / 영화진흥위원회
9. 방송 영상 컨텐즈 제작․투자 및 성과 / 2003 / 윤재식 / 커뮤니케이션 북스
10. 논문 / 한국 연화산업의 선 순환구조와 발전전략- 삼성경제연구소
11. 논문 / 주5일 근무제와 소프트 산업의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12. 논문 / 문화 산업의 중장기 전망 -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으로 잘 작성되었고 참고 문헌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많이 도움이 되었다.
  • arumi0***
    (2007.04.30 01:46:51)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 CJ엔터테인먼트 분석
  • CJ는 삼성에서 분리되어 나온 기업으로, 삼성과 같이 기업 내 노동조합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경영 환경이 고용자들에게는 불리하고 부당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CJ가 고용자가 최적의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려하며 대화하기 때문에 노동조합이 발생하고 그들과 갈등이 있을 만큼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5. 외부적 경영환경1) 정치적, 법적 요인① 정부의 문화 컨텐츠 산업 확장 노력문화 컨텐츠가 새로운 국가 경쟁력이 될 수

  • [경영학원론, 마케팅관리] cj의 CRS 및 SWOT 분석
  • 문화복지지원제4장. 고객만족, 고객을 위한 CJ의 중심모토제5장. CJ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평가제1장. CJ 기업은 어떤 기업인가?① CJ기업은?☆ 고객 가까운 곳에서 건강, 즐거움, 편리를 제공하는 기업☆ 식품&식품서비스, 생명공학, 엔터 테인먼트&미디어, 신유통 등 4가 지 핵심 사업에 대한 집중 경영.☆ 글로벌 전략의 적극적인 수행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업.② CJ기업의 주요 연혁성장단계년도주 요 연 혁창업과 도약기(1953~1970)1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새로운 모습의 KT가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사업자로의 힘찬 도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KT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 기술과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투자와 글로벌 IT, 글로벌 서비스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국제기구 활동 및 글로벌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러시아 NTC, 몽골 MT, 우즈베키스탄 ET/SIMAX, 베트남 통신망 현대화 사업등, 성공적인 글로벌 투자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시장의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CJ 사례CJ의 동기부여 성공사례의 포인트를 나누자면 크게다음의 3가지 포인트로 나눌 수 있다.인사제도와 보상체계, 기업문화가 바로 그것이다.a) 성과주의 인사제도- CJ는 다른 기업과는 다른 차별화 된 인사제도를 채택하여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실행하고있다. 기존의 연공서열 중심의 인사제도는 새로운 경쟁 환경에서 기업성장을 기대하기어려움을 깨닫고, 종업원(임직원)들의 성과향상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였다.게다가 최고의

  • [마케팅]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 기업, 고객가치와 주주가치 실현에 앞장서는 미래지향적인 기업,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후원하며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기업 등 3가지를 정해놓고 있다. 이런 비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가치창조, 도전과 실천, 기존가치 혁신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앞으로 더 나아가 매출 1조원대 전문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업으로 성장하는 게 목표다. 3)도전정신과 탁월한 기회 발견이레전자가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디스플레이 업종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