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고객동선, 남성의 쇼핑, 아이들의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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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logue

2. 고객의 동선

3. 남성의 쇼핑

4. 아이들의 쇼핑

5. 기타 업체별 강 / 약점 분석 (외부환경 및 기타 사항)

6. 내용 종합 및 강점들을 조합한 새로운 업체를 만든다면?

7. Epilogue
본문내용
1. Prologue
(1) 업체 및 주제 선정과정
우리는 현재 경제 불황의 시대에 살고 있다. 장기화된 경기 침체로 인해 사람들의 소비패턴은 양극화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대형할인마트가 많이 생겨서 우리 소비자들 사이로 들어오게 된 것이 이미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할인 마트 간의 경쟁은 날로 심해지고 있으며 누가 얼마나 더 큰 시장 지배력을 갖느냐가 큰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하여 더 배려를 해주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하겠다. 우리는 이번 조사에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E-마트와 그리고 그 뒤를 추격하는 홈플러스, LG 마트의 세 업체를 “쇼핑의 과학”에 근거하여 분석해보기로 했다.
그 중 주제는 “고객 동선”, “남성의 쇼핑”, “아이들의 쇼핑”으로 잡았다. 고객 동선은 모두가 신경 쓰는 부분이라서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고 남성의 쇼핑은 누구도 특별히 하는 곳이 없을 것 같아서 하기로 했다.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키즈 마케팅” 또는 “엔젤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아이들의 쇼핑까지 폭넓게 다뤄 보기로 했다.

(2) 보고서 일정
기본적으로 조사는 문헌조사, 매장 방문 조사, 인터넷 서베이를 통한 조사로 나뉘었다. 문헌 조사는 인터넷 사이트 및 “쇼핑의 과학”을 참조하여 조사를 하였고, 매장 방문 조사는 위에서 언급한 세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보고, 조사용지 및 임무표(부록 2)를 토대로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는 방식으로 했다. 끝으로 인터넷 서베이는 인터넷 마케팅 조사업체인 엠브레인(http://www.panel.co.kr)의 마이서베이에 12개 문항에 걸쳐 조사 내용을 게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각 문 항당 약 50-100명가량의 표본을 확보/ 조사하였다. 이 중에서 매장 방문 조사는 협조공문(부록 3) 을 작성 발송한 후 조사를 나가게 되었다. 그러나 대형 할인마트 간의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각 업체에서는 “매장배치도” 및 “고객동선조사”를 꺼려하여 조사에 난항이 있었다. 그리하여 당초 계획하였던 메가 마트 동래 점의 조사는 거부를 당해 홈플러스 아시아드점으로 조사업체를 변경하는 헤프닝을 겪기도 하였다.

(3) 대형 할인마트 이용의 일반적인 사항
참고문헌
쇼핑의 과학 (파코 언더힐 / 신현승 역)
유통관리 (신종국, 이종호 공저)
인터넷 LG 마트 홈페이지(http://www.lgmart.co.kr/LGMart/main.asp)
인터넷 E - 마트 홈페이지(http://emart.shinsegae.com/)
인터넷 홈플러스 홈페이지(http://www.homeplus.co.kr/)
인터넷 서베이 업체 엠브레인 內 마이 리서치(http://www.panel.co.kr/)
LG 마트 금정점
E - 마트 금정점
홈플러스 아시아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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