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태평양 미래파 `에센스마스크` vs 애경 포튠 `멀티솔루션마스크`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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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환경분석
(1) 주제선정배경
(2) 남성 화장품이 부각하게 된 배경
① 메트로 섹슈얼(Metrosexual)
② 兩性형 - 허물어지는 男과 女의 벽
③ 우리나라 안에서의 문제- 취업난
④ 피부 관리에 대한 남성들의 시각변화
(3) 변화하는 남성 화장품 시장

2. 브랜드 소개
(1) 태평양(주)
(2) 애경산업(주)


Ⅱ. 본론

1. SWOT 분석
(1) 내부환경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2) 외부환경
① 기회 요인(OPPORTUNITY)
② 위협요인(THREATEN)

2.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 분석(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1) 유통경로 : 화장품 전문점, 전문 브랜드 숍(태평양)
2) 무점포 판매 : 무인 자판기 판매, 인터넷 쇼핑몰, 통신 판매
(4) Promotion
1) 광고
2) 다양한 PR활동

4. 판매 후 고객관리

5. 마케팅 성과 분석


Ⅲ 결론

1. 성공요인.

2. 개선할 점


Ⅳ 부록

참고 사이트
팀 프로젝트 일지
팀 프로젝트 후기(개인 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환경 분석

(1)주제 선정 배경

2004년이 저물어 가는 때에 마케팅 수업을 들으면서 한 해를 돌아보는 계기가 생겼다. 한 해를 대표할 만한 브랜드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선 2004년 화제가 되었던 키워드를 찾아보기로 했다. 단연코 화제의 키워드로 꼽았던 것은 ‘웰빙’ ‘얼짱, 몸짱’이다. 마케팅에 있어서 현재 흐름을 파악하지 않고서는 브랜드를 분석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이런 키워드와 어울릴 수 있는 주제를 잡고자 했다. 웰빙, 얼짱, 몸짱으로 대변되는 외모지상주의를 생각하며 어떤 제품들이 있었는지 먼저 조사해보았다.
제품
특징
비타 500
마시는 간편한 비타민C , 제약회사에서 만듬
대우 냉장고
나노실버 가전을 처음으로 국내 제품에 사용함.
두부종가
자연 그대로의 콩 맛을 살린 두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부작용 없이 게임에서 모험과 재미를 찾는 웰빙 게임으로 평가.
웅진 코웨이
가습기, 정수기 등 웰빙 생활가전 업체로 도약.
남성 화장품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많은 제품들이 웰빙, 외모지상주의 열풍과 맞물려 많은 이득을 얻게 되었다. 우리 조는 이 중에서 2004년 뿐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될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가진 것을 고르고자 노력하였고 그 중에서 남성 화장품을 선택하게 되었다. 여러 가지로 남성 화장품은 현재 트렌드에 부합하는 이유를 갖추고 있는데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남성 화장품의 급속한 성장 환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나 급속하게 성장한 남성 화장품 중에서 마스크팩은 앞으로도 계속 인기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고 남성 화장품의 흐름 속에서 마스크팩이 나오기 까지 살펴보며 마스크팩 시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2) 남성 화장품이 부각하게 된 배경

① 메트로 섹슈얼(Metrosexual)

도시에 살면서 여성 못지않은 소비를 즐기는 새로운 남성상. 초호화 옷가게와 사교클럽, 피트니스와 고급미용실이 몰려있는 도시에 거주하면서 그에 걸맞은 라이프스타일을 갖췄고, 여유를 즐길 줄 알며 화장과 패션 등 외모에 관심이 많은 남자를 뜻한다. 94년 영국 문화비평가 마크 심슨이 일간지 ‘인디펜던트’를 통해 처음 소개했다. 남성용 미백화장품과 마스크팩이 인기상품으로 등장했으며 노 타이족이 크게 늘었다. ‘멋 부리는 남자는 꼴불견’이라는 전통적 가치관은 이제 폐기처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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