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증권3사의 기업조직구조와 운영상의 동질성과 차별성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증권 산업을 선택한 이유
2. 특정 기업을 선택한 이유
3. 특정 주제를 선택한 이유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산업 특징
2. 기업 특징
1) 각 기업의 환경
2) 각 기업의 역사
3) 각 기업의 특징
Ⅲ. 기업의 현 조직의 이해
1. 현재 조직구성 형태
2. 현재 조직의 운영상 특징  
3. 각 조직별 기술의 영향    
Ⅳ. 조직 개편사
  1. 환경 관련
  2. 전략 관련
Ⅴ. 특별 주제
  1. 혁신과 조직
  2. 조직 학습
Ⅵ. 결 론
  1. 본론내용 요약
  2. 조직 발전을 위한 팀원들의 평가, 방안제시
1) 현재 증권 산업
2) 각 조직 평가와 발전 방안
Ⅶ. 보 론
1. 팀 프로젝트에 대한 자평
2. 에로 사항
3. 팀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점

인터뷰
본문내용
Ⅰ. 서 론
1. 증권 산업을 선택한 이유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 IMF는 말 그대로 6.25이후 최대의 사건이었다. 보호되고 있던 국내 산업은 개방화라는 이름 아래 모든 것이 맨몸뚱이로 찬 서리를 맞을 수밖에 없었다. 그 중에서도 국제 자본에 자유로운 흐름이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그 변화의 정도가 가장 심각했던 곳은 분명 증권산업이라고 생각했다. 환경은 조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외부 요인으로서, 불확실성이 높음에 따라 조직 구조는 차별화되며, 이에 따라 조직 구조는 빈번히 바뀌었을 것이다. “거시 조직 이론”, 111P 김인수


2. 특정 기업을 선택한 이유
이번 프로젝트에 선정한 기업은 대우, 동원, SK 증권으로 업계순위나 조직의 규모로 보았을 때, 선도적인 기업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동원증권은 IMF 시절 무차입 으로 살아남았을 정도로 탄탄한 조직구조를 갖추고 있고 현재 한국투자증권을 인수 하면서 자산운용 부분에서 업계 1위로 올라서고 있다, 대우 증권역시 불과 몇해 전까지는 수익률에 있어 업계 1위였고, 최근 다시 Brokerage 부분에서 1위로 복귀 대우 증권 기획실 임태중 대리
하였으며 증권협회로부터 여러번 신경영대상을 수상했을 만큼 타 증권사에 비해 그 조직성과가 월등함을 알 수 있다. SK증권은 모바일 산업과 관련하여 타 증권사와 차별화된 점이 조직구조상에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하였다. 또한 업계 11위 정도의 SK 증권은 여러 가지 면에서 동원증권이나 대우증권과 조직구조나 운영상의 차이점을 가질 것이므로 비교 대조군으로의 역할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3. 특정 주제를 선택한 이유
“모든 부가가치는 지식에서 나올 것이다” 'Next Society", 한국 경제 신문, 피터 드러커,
피터드러커는 지식경영과 조직학습의 중요성을 그의 책 전반에서 걸쳐 강조하였다, 현대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모든 것을 이끌어 가는 사회로 조직 또한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야만 한다. 이는 개방사회적 조직이론중 Senge의 학습 조직이론 “거시 조직 이론”, 77P 김인수
에서 그 내용과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따라 14장 “조직학습”에 관하여 조사하였고, 증권산업이 환경에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혁신도 빈번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되어 12장 “전략과 구조”에 대해 조사 하였다.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산업 특징
1) 증권업이란?
증권을 매매하거나, 매매를 중개하는 영업이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겠다. 보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에 대하여
  • 3 절 서비스마케팅의 영역과 체계1. 서비스마케팅의 영역1)서비스마케팅의 삼위일체서비스마케팅 삼각형은 서비스조직이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들 세 유형은 모두 고객에게 약속하고 이를 지키는 것과 관련된다삼각형의 오른쪽은 기업이 고객의 기대를 형성하고 고객과 약속하는 일과 관련된 외부마케팅 노력을 의미한다. 즉 서비스제공이전에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모든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사의 경영 know-how 및 유능한 인력은 물론, 이미 형성된 대외적신용을 이용할 수 있어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보다 투자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M&A가 이와 같은 긍정적인 면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부의 집중화를 심화시키거나 기업의 재무구조를 약화시키고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결국, M&A는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사의 경영 know-how 및 유능한 인력은 물론, 이미 형성된 대외적신용을 이용할 수 있어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는 것보다 투자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M&A가 이와 같은 긍정적인 면만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경영자나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현재의 지배권을 강화하거나 기업의 생산적 투자를 왜곡하고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부의 집중화를 심화시키거나 기업의 재무구조를 약화시키고 금융 불안을 초래할 수도 있다.결국, M&A는

  • [사회] 사회주의에 대하여..
  • 증권시장을 통해 각계각층의 화폐자본을 이용하지 않을 수 없고, 이에 따라 각 기업의 자본은 사실상 개인의 것이 아니라 사회의 것이라는 성격을 지니게 된다. 또한 다른 한편에서는 주식회사의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진행되어 자본의 소유자인 주주는 경영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배당만을 받고 있다. 기업의 생산은 집단적인 노동이 담당하고, 기업의 경영은 고급 노동자인 전문경영인이 담당하기 때문에 주주는 완전

  • [경영전략]월마트 실적저조 이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 기업의 구조개선, 유통정보화 및 물류효율화 촉진, 유통전문인력 양성 등 유통구조 선진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관련시책과 실효성 있는 지원제도를 보강하기 위해 관련법 개정안을 제출되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산업자원부 공고 제2001-172호 참조Ⅲ. 경쟁자 분석1. 직접적 경쟁 상품 미국 월마트 역사는 30년 이상이지만, 한국 월마트의 경우는 겨우 5년에 불과하다. 시장의 성장과 market share의 선점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시장 선도군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