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아시아나항공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1. 개요
2. 주요연혁
3. 조직도
4. 재무현황
5. 환경슬로건
Ⅱ. 산업분석
1. 시장현황
2.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현 위치
3. 점유율 비교
4. 환경법
Ⅲ. 아시아나 환경경영현황
1. 환경경영시스템
2. 환경방침
3. 환경목표
4. 환경영향평가
5. 환경보존활동
6. 인증 및 수상경력
Ⅳ. 4P's
Ⅴ. SWOT
Ⅵ. 경쟁사분석
Ⅶ. 결론
본문내용
Ⅱ. 산업분석

1. 시장현황
인간이 날고자 하는 꿈을 비행기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실현시킨 이래 삶의 터전을 공간적으로 끊임없이 확장시켜 왔다. 특히 근래에 와서는 항공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항공기를 이용한 인적 교류와 인공위성을 통한 통신이 원활해 짐에 따라 국가간의 관계가 지구촌의 개념으로 급격히 이양되면서 세계화로 표현되는 다양한 삶이 전개되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생활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항공산업 분야에서도 선진국간의 그리고 선진국과 후발국과의 협조와 경쟁이 보다 긴밀해져 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있어서 우리나라에서도 항공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부에서 중형항공기, KFP 및 HX, 훈련기, 통신위성 사업 등과 같은 항공관련 국산화 사업을 선정하고 현재 세계 26위에 머물러 있는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을 중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여러 분야에서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의 성장율이 항공 선진국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장래에는 세계시장에서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이다.
2.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현 위치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은 현재 세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주요 항공산업은 항공기 부품 제작 납품. 항공기, 창정비 그리고 운항․운송서비스 이렇게 세가지이며 아직까지 항공기 완제품 개발 사업은 별로 없다. 대한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정공, 삼성항공이 만든 KAI 컨소시엄에서 주로 위의 작업을 하고 있고 운항 서비스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양극 체제로 나아가고 있다
 ex)미 보잉사제 747 여객기의 경우:날개 골격(스파), 동체 골격(스트링거), 날개 부품(윙렛) 같은 부품을 만들어 납품하고 있으며 777 여객기는 날개 골격(스파), 중앙동체, 날개 조종면 등의 부품을 납품하고 있다. 소형여객기인 717 항공기의 경우기수 전체와 날개 전체를 제작하여 납품하고 있고 최근에 개발이 발표된 에어버스사의 세계 최대 여객기 A380의 경우 우리나라가 날개 하면 패널을 독점 공급하기로 계약했다. 또한 에어버스측에서는 우리나라가 좀 더 많은 부품 생산에 참여해주기를 요청하고 있다.
현재 장거리 대형 민항기를 제작할 수 있는 국가는 미국, 러시아, 그리고 프랑스가 주축이 된 에어버스 컨소시엄 뿐이다. 대형 장거리 민항기는 항공기술의 꽃이라 할 수 있는데 단순한 조립기술 만으로는 제작할 수 없다. 또한 대형 민항기의 경우 항공사들은 안전성을 크게 따지기 때문에 신규 시장 진입이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라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에는 기업조직도만 사용하려고 봤는데 의외로 자료가 많아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다소 예전 자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체계가 급변하다보니...
  • sjakswjd***
    (2008.11.04 18:39:33)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마케팅 전략분석
  • 기업 대기업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지식경제부와 환경부가 주관하는 2008 국가환경경영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남녀고용평등과 친환경적인 기업으로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1988년 창립된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 서비스하는 사업으로서 아시아나항공은 2008년 6월 말 현재 여객기 60대, 화물기 9대로 총 69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12개 도시,

  • [아시아나항공 마케팅전략 PPT]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과 마케팅 3C,SWOT,STP,4P전략분석및 아시아나항공 미래전략제언
  • 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2) 경영철학2. 기업환경분석 (PEST분석)3. 아시아나항공 3C분석(1) Company (자사분석)(2) Competitor (경쟁사분석)(3) Customer (소비자분석)4. 아시아나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아시아나항공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아시아나항공 서비스마케팅8. 아시아나항공 미래전략제언INDEX1. 아시아나항공 기업소

  • [마케팅]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 기업 대기업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지식경제부와 환경부가 주관하는 2008 국가 환경경영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남녀고용평등과 친환경적인 기업으로서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2) 철학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고객님의 몸과 마음이 함께 편안한 여행서비스와 안전에 최선을 다하는 저희 아시아나항공이 추구하는 최상의 가치이다. 세계 최고의 항공사를 목표로, 철저한 고객만족경영을

  • 금호아시아나 윤리경영
  • 기업의 이윤은 회사 구성원들의 노력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지역사회와 국가의 역할도 중요하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3.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3.1. 금호아시아나 소개3.1.1. 금호아시아나의 기본정보금호아시아나 그룹은 1946년 사업을 시작한 이래, 많은 발전을 거듭해 창업 62년을 맞은 현재 총 36개 계열사로 구성되고 2007년 매출액이 20.8조원에 달하는 대기업이 되었다. 또한 주요 계열사(아시아나항공, 금호타

  • 아시아나 항공의 윤리경영
  • 아시아나 항공의 윤리경영 의의 및 전망IV.참고문헌 및 인용사본1. 서론(1) 기업 소개①아시아나 항공 소개아시아나 항공이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교모의 항공사이며, 세계 최대의 항공 동맹체인 스타 얼라이언스의 회원사이며, 슬로건은 ‘아름다운 사람들’이다. 또한 1988년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이념으로 아시아나항공은 창립되었 다.②지속가능 경영1) 아시아나항공은 ‘환경보호는 덜 쓰고 덜 버리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