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가족의 이념차이와 북한이탈가족(새터민)의 문제점 및 복지대책 과제(남북한가족의 이념차이, 북한이탈가족의 문제점, 북한이탈가족 복지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6 / 2015.09.0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터넷에서 복사해서 붙인 자료가 아닌
직접 도서관에서 자료찾아보고 정리해가며 쓴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목차
-
Ⅰ. 남북한가족의 이념차이
Ⅱ. 북한이탈가족의 문제점
(1) 경제적 문제
(2) 심리적 문제
(3) 가족관계문제
Ⅲ. 북한이탈가족 복지대책 과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남북한가족의 이념차이
남한은 서구의 자유민주주의로부터 영향을 받아 평등사상, 개방성, 다양성,물질주의 등이 지배적인데 북한은 사회주의 사상, 김일성 주체사상, 폐쇄성, 획일성, 집단주의 등이 주요 이념이다. 남한에서 가족은구성원의 정서적 만족을 위한 인간의 자율적 결합단위로 인정하고 인간의 존엄이나 개인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다. 남한에서의 가족이란 부부를 중심으로 부모와 자녀 등 근친자들이 모여 의식주 등의 일상생활을 공동으로 하는 집단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북한은 가족을 사회주의 체제의 기초조직으로 여겨 국가가 가족을 관리 할 수 있는 정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래서 북한의 백과사전에는 “사회주의 사회에서 가정은 당과 수령,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서로 돕고 이끌며 사는 하나의 혁명적 집단으로 된다. 그러므로 사회주의 제도를 공고히 하고 혁명과 건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가정을 혁명화하고 공고히 해야한다”고 규정 하고 있다.
결혼관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남한의 경우 서구의 낭만주의, 사랑의 감정이 결혼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로 받아들여져서 서로의 사랑을 기반으로 적절한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향이다. 그런 반면 북한은 뜻을 같이 하는 동지들간의 건전하고 신성한 교감으로 인식하였다. 북한의 가족법 제9조에는 남자 18세 , 여자 17세에 혼인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남자들의 군복무와 여성의 노동력 동원을 위해서 만혼을 장려하는 경향이다. 그러나 실제로 북한의 미 혼여성들 사이에 는 이러한 만혼에 대한 불만을 갖기도 한다.
<중 략>
북한이탈가족에 대한 관심과 대책은 이들의 남한에서의 인간다운 생활을 위한 매우 중요한 부문이면서 나아가 향후 통일 이후 맞게 될 통일된 사회의 가족문제를 이해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즉 북한이탈주민과 가족의 적응사례는 남북한간 문화의식의 갈등양상과 상호 이해증진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뿐만이 아니라 통일 후의 우리 사회의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예비실험적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북한이탈가족을 위 한 복지적 대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한국 가족복지의 이해 | 최경석 외 | 인간과 복지
가족문제와 가족복지 | 이소희 외 | 학지사
가족복지론 | 김혜경 외 | 공동체
가족복지와 상담 | 이기영 외 |화학사
가족복지학 | 조홍식 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